Cupressaceae (측백나무과)
Thuja plicata Donn


Image_View우리나라 시장에서 ‘스기’라고 불려지는 수종으로서,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 10여 년간 대구지방에서 벽후로링재로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수종이다.


일본에서는 ‘베이스기’(米杉)라고 부를 정도로 일본의 스기나무와 재질이 유사하다.


이 나무는 미국의 알래스카 남동부에서 북서 캘리포니아까지 분포한다. 주로 워싱턴주, 오레곤주의 해안지역에서 자라며, 로키산맥의 북부지역에는 해발 2,100m까지도 생장한다.


수고 50m, 흉고지름 350㎝에 이르기도 하는 대형상록침엽수로서 대개는 흉고지름 100~120㎝되는 나무들이 많다. 수간이 곧고 길으며 수관은 옥수수형이다.


히말라야 시다처럼 가지들이 약간씩 땅 쪽으로 휘어져있다. 수피는 적갈색으로 섬유질이며, 노목이 되면 회갈색이 되고 길게 찢어져 벗겨진다. 인디언들은 이 수피를 길게 벗겨 로프를 만들어 썼다고 한다.


이 나무의 변재는 백색으로 폭이 좁은 편이며, 심재는 연한 갈색으로 시간이 경과하면 검은 갈색으로 변한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약간 거친편이다. 년륜은 치밀하고 좁으며 균일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다.


기건비중은 0.33~0.37정도로 침엽수중에서는 강장 가벼운 나무이다. 건조는 빠르게 이루어지며 일단 건조된 목재는 치수안정성이 있다.


목재에서는 향긋한 방향성 냄새가 난다. 가공성은 좋으며 내수성, 내구성이 강하고 병충해에도 강하다. 절삭성, 접착성도 양호하며 도장성은 보통이다.


가격은 원목으로 ㎥당 200~250불선/CNF으로 더글라스퍼와 비슷한 가격이며, 건물의 내장재(특히 벽후로링재)로 주로 쓰인다.


이 나무로 벽후로링재를 썼을 경우 집안에 모기나 잡벌레가 없어진다. 선박의 내장재, 합판, 상자 등에도 이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