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

산림정책의 패러다임이 큰 틀에서 다시 짜여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기존의 생태계 보전, 재해예방, 휴양 문화, 수자원 함양 등을 주안으로 하는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으로는 국가 산림정책에서 산림청의 역할이 배제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앞으로의 산림정책은 목재생산을 근간으로 재정립 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지난달 25일 산림청 주관으로 열린 ‘제1차 산림정책심의회’에 참석한 심의위원들은 이같이 지적하고, 용재 생산 등을 위한 산림정책 수립을 주문했다.

심의위원을 참석한 이돈구 한국임학회장은 “목재 자급율 6%는 창피한 일”이라고 전재한 뒤 “임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나무를 베어내 써야한다”고 말했다.

이대희(광운대 행정학과) 교수는 “지금의 산림청 정책은 환경부의 주장과 다를 게 없다”며 “산림청이 보존만 중시하다가는 모든 업무가 환경부로 귀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국유림은 물론 국립공원과 도립공원, 백두대간 등에 대한 산림정책을 산림청이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전과 활용이 함께 논의돼야 한다”며 “산림청은 좀더 대범한 비전을 가져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경호 한국목조건축협회 회장은 “지속가능한 산림 경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목재이용을 잘해야 한다”며 “산림엑스포 개최 등 목재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또 “국산재 활용을 위해서는 강도 등급에 대한 품질인증제가 시급하며, 국산재에 맞는 목구조 공법개발에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범석 기자 seo@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