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정부가 지난달 29일 올해 첫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을 발표했다. 저마다의 사업들이 다시 한번 가속 페달을 밟게 됨으로써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끼칠 파급효과도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29일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국토부ㆍ산업부ㆍ해수부ㆍ행안부 등 4개 부처의 2022년 제1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을 선정했다.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사업은 해수부의 인천 내항 1ㆍ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을 비롯해 △국토부의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 및 국가 자율협력주행 인증관리체계 정보시스템 구축 △산업부의 송도5교 고가차도 건설공사 및 읍면단위 LPG배관망 구축사업 △행안부의 차세대 지방행정공통시스템 구축 등이다.

예비타당성조사는 국가재정법 제38조 및 동법 시행령 제13조의 규정에 따라 대규모 개발사업비 총 500억원 이상이면서 국가 재정지원 규모가 300억원 이상인 건설, 정보화, 국가연구개발 사업 및 국가재정법 제28조에 따라 재정지출이 500억원 이상 들어가게 되는 사회복지, 보건, 교육, 노동, 문화, 관광, 환경보호, 농림해양수산, 산업, 중소기업 분야의 사업 등이 받게 된다.

이에 따라 이들 사업은 향후 조사수행기관(KDIㆍ조세연)을 선정해 전문 연구진 구성 등의 사전 절차를 거쳐 1~2개월 이내에 예비타당성 조사에 본격 착수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가운데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과 인천 내항 1ㆍ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의 경우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지난달 27일 발표한 균형발전 지역공약(17개 시도 7대 당선인 공약 15대 정책과제)에도 담긴 만큼 정부 차원에서 각별히 챙기는 사업으로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이번 발표를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 사업에 우선순위를 두고 지속적으로 투자, 관리를 해나가는 사업들이 손꼽힌 만큼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지역의 부동산은 가치가 상승하는 계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면서 “내 집 마련을 염두에 두거나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이 지역의 신규 분양 단지를 적극 노려보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했다.

이들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지역에서는 ‘e편한세상 시티 항동 마리나’(전용면적 82㎡ 총 592실), ‘화곡동 더리브 주상복합’(단지명 미정, 전용면적 30~59㎡ 총 140세대), ‘한화 포레나 안산고잔2차’(단지명 미정, 총 472세대) 등 주요 단지가 잇따라 신규 분양된다.

DL이앤씨(디엘이앤씨)는 5월 인천 중구 항동 7가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시티 항동 마리나’를 분양할 예정이다. 항동 일원에서 1990년 이후 공급되는 주거단지이자 해양관광, 문화거점 등 친수 미항(美港)으로 개발이 추진 중인 인천 내항 항만재개발 구역 내에 위치하는 주거형 오피스텔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9층, 4개 동, 전용면적 82㎡, 총 592실 규모로 건립된다. 오피스텔로는 보기 드문 4베이 판상형 구조(일부 실 제외), 높은 천장고 등의 특화설계가 적용되며, 최고층 39층으로 바다 조망(일부 호실)까지 가능하다. 단지 인근에는 병원, 대형마트, 문화회관 등 편의시설과 초ㆍ중학교가 위치해 있다. 수인분당선 숭의역, 1호선 인천역, 동인천역 등을 이용할 수 있고 향후 트램 노선인 부평연안부두선 구축을 통한 교통 여건 향상이 기대된다.

SGC이테크건설은 6월 서울 강서구 화곡동 일원에 짓는 ‘화곡동 더리브 주상복합’(단지명 미정)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13층, 총 140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추진 중인 신월IC와 인접해 있다. 지하철 2, 5호선 환승역인 까치산역을 비롯해 5호선 화곡역도 이용할 수 있다.

한화건설은 연내 경기 안산 단원구 고잔동 일원에 짓는 ‘한화 포레나 안산고잔2차’(단지명 미정)을 분양할 예정이다. 총 472세대 규모로 건립된다.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과 연계되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안산) 구간과 인접해 있다. 신안산선 성포역이 단지 주변에 들어설 예정이다. 안산시청, 병원, 백화점, 대형마트 등 생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