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소비패턴과 주거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외출시간이 감소하고 주거공간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주거 공간에 대한 선호도도 변화하고 있는 것.

관세청에서 지난달 27일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을 꾸밀 수 있는 홈 퍼니싱 물품의 수입이 증가하여 역대 최대 수입액인 3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15.6% 증가한 수치로 관세청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부담스럽고,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의 거주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관련 품목이 역대 최대 수입액을 기록한 것이다.

이러한 수요자들의 소비행동 변화는 주거공간에 대한 가치도 변화시키고 있다.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되는 단지들 중에서도 실내에서 다양한 공간활용이 가능하고 쾌적함을 즐길 수 있는 테라스형 특화 설계가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끌고 있기 때문.

실제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이후인 2020년 11월 분양한 반정 아이파크 캐슬5단지의 평균 청약 경쟁률은 13.35대 1을 기록했다. 12개 주택형, 총 1378가구 규모로 공급된 이 단지의 최고 경쟁률은 테라스형 특화 설계가 적용된 전용 112㎡가 100.5대 1을 나타내며 평균 청약 경쟁률 보다 약 8배 높은 수치를 보였다.

같은 단지에서도 테라스 설계를 갖춘 단지와 갖추지 못한 단지의 시세 차이 또한 확연하게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따르면 경남 양산시 물금읍에 위치한 양산 대방노블랜드 8차의 경우 전용84㎡ 기준 테라스 설계를 갖춘 단지가 올해 3월 8억1,000만 원에 실 거래되었다. 반면 같은 단지 내 동일 평형임에도 불구하고 테라스를 갖추지 못한 전용 84㎡는 올해 4월 6억1,000만 원에 거래되면서 2억 원의 가격차이가 발생하였다.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은 실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으며 건설사들 역시 실 수요자에 맞춘 다양한 특화 설계를 선보이고 있다.”며 “코로나 시대의 여파로 집 안에 발코니, 테라스 등 여유 공간이 확보되어 있어 자신만의 공간 창출이 가능한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많다”라고 말했다.

실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특화 설계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수요자 맞춤형 특화 설계가 적용된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KCC건설은 대구광역시 수성구 일대에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을 분양할 예정이다.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은 지하 7층~지상 15층, 17개동 전용면적 74~206㎡ 아파트 755가구로 구성되었다. KCC건설만의 특화설계가 집약되어 있으며, 수요자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21개 주택형 (주방 강화형 타입, 자녀방 독립형, 단층 테라스형 타입, 복층형 테라스형 타입, 펜트하우스형)을 선보여 수요자의 선택폭을 넓혔다. 또한 KCC건설만의 고품격 디자인과 설계를 적용시킨 단지 내 조경 및 산책로가 예정 되어있으며, 북유럽의 감성을 담은 프라이빗 가든, 워터 가든 등 감각적인 공간이 조성되어 입주민의 만족감을 높일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경기 양주 신도시 옥정지구 B5~B10 블록에 ‘힐스테이트 양주옥정 파티오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양주옥정 파티오포레’는 지상 1층~ 3층 필로티 구조가 적용되며 모든 가구가 전용면적 84㎡로 건립되며 규모는 809가구로 구성되었다. 집 안에서 외부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중정과 테라스, 다락, 세대 정원 등 특화 공간이 조성되어 있으며, 코로나 시대로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입주민들의 휴게 만족도를 높여줄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약 1,600평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삼부토건은 강원도 춘천시 온의동 일대에 '춘천 삼부르네상스 더 테라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춘천 삼부르네상스 더 테라스'는 지하 1층~지상 4층 5개동, 전용면적 84~140㎡ 99가구로 구성되었다. 단지는 도심 속 에코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게 설계되었으며, 코로나로 인해 선호도가 높은 단지 인근이 전부 숲으로 둘러싸인 숲세권 단지로, 인근 삼악산, 대룡산, 금병산, 안마산 등이 위치해 있다. 전 가구 테라스, 앞마당, 루프탑, 복층 설계가 적용되어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