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부동산 시장이 미래 산업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는 가운데, 국내 최대규모의 첨단산업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동탄테크노밸리에 신규 분양 소식이 들려 이목이 쏠린다.

실제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IT, 반도체, 수소산업 등 미래 산업과 관련된 대기업 투자 유치나 산업단지 개발이 진행되는 지역이 연일 가치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이로 인한 미래 가치와 함께 관련 고소득층의 유입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인프라 개선 기대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분양시장에서는 미래 산업 개발이 진행 중인 지역을 중심으로 인기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일례로 동탄테크노밸리를 품은 동탄2신도시의 경우는 지난해 분양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가 1순위 청약에 24만명이 넘는 청약자가 몰리면서 평균경쟁률 809대 1이라는, 전국 분양 아파트 중 역대 최고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신세계, SK, 현대모비스, LG 등 굴지의 대기업들이 미래 산업 거점지로 찍은 청라국제신도시 권역은 주거형 오피스텔의 완판이 잇따르고 있다. 실제 지난해 공급된 ’연희공원 푸르지오 라-끌레르(평균 13.68대 1)’. ‘경서 북청라 푸르지오(평균 28.4대 1)’, ‘청라 한양수자인 디에스틴(평균 39대 1)’ 등은 모두 두 자릿수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치고, 조기에 완판됐다.

한 업계관계자는 "미래 산업 유치 및 개발 지역은 이로 인한 일자리 증가 및 인프라 구축 등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인구 유입에 따른 주택 수요 증가로 앞으로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라며 "때문에 이러한 지역을 찾는 수요라면 이번에 신규 분양 소식을 알린 동탄테크노밸리를 눈 여겨 볼만 하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동탄테크노밸리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6월 '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을 분양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은 동탄2신도시에 상업시설, 라이브 오피스, 주거형 오피스텔이 함께 구성되는 지하 2층~지상 24층 규모의 주거복합단지로 조성된다. 상업시설의 경우 27실이 조성되며, 업무시설은 업무와 휴식을 동시에 누리는 신개념 라이브오피스로 꾸며져 403실이 들어선다. 주거형 오피스텔은 총 128실 규모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위주로 구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동탄테크노밸리에서도 핵심 입지에 조성되는 것이 특징으로 특히 최근 시장에서 중요성이 커진 풍부한 녹지환경을 갖춰 시선을 끈다. 바로 옆에는 약 7만2000평 규모의 선납숲공원이 위치해 있고, 반석산 근린공원, 동탄여울공원 등도 인근에 자리해 그린 프리미엄이 기대된다. 또 늘봄초, 다원중 등이 도보권에 위치한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하며, 하나로마트, 이마트동탄점, 롯데아울렛, 이케아, 롯데백화점 등 문화 및 편의시설도 주변에 자리하고 있다.

교통환경도 좋다. 약 2KM 거리에 SRT동탄역이 있으며, 바로 앞에는 강남, 잠실, 서울역을 오가는 광역버스가 정차하는 버스정류장이 위치해 광역교통망이 우수하다. 특히 SRT동탄역은 향후 GTX-A노선(2024년 목표), 동탄 트램(2027년 예정), 분당선 연장(계획) 등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교통편의성은 더욱 우수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업무시설과 상업시설로 유입될 풍부한 배후수요도 돋보인다. 판교테크노밸리의 약 3.4배, 광교테크노밸리의 약 5.7배인 약 46만평 규모의 산업클러스터로 조성되는 동탄테크노밸리의 다양한 수요를 흡수할 수 있고, 주변에는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와 기흥캠퍼스가 있어 이들 수요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동탄테크노밸리는 이미 입주가 완료된 한미약품 연구센터를 시작으로 향후 첨단도시형 공장, 연구시설, 벤처시설, 첨단산업 등이 순차적으로 들어설 예정이어서 배후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단지의 상업시설은 단지 전체의 약 5% 미만의 비율로 구성됨에 따라 희소가치가 높고 고객 확보에도 더욱 유리할 것으로 보여 이에 따른 관심도도 크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은 이와 같은 우수한 입지에 걸맞은 힐스테이트의 차별화된 설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먼저 상업시설은 대로변 코너 입지에 조성돼 우수한 동선을 확보해 많은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업무시설은 라이브 오피스로 구성돼 다양한 공간 구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업무시설 내부에는 다락과 욕실, 싱크시설이 포함되고 사용 편의성을 높인 퍼니시드 시스템도 도입될 예정이어서 업무 및 휴식의 편의성은 더욱 극대화될 전망이다.

이 밖에 주거시설인 주거형 오피스텔은 전용 84㎡ 위주 구성과 함께 4베이 판상형 구조를 도입해 쾌적함을 더할 예정이다.

분양관계자는 “동탄2신도시는 오피스텔 기 공급 물량의 약 80% 이상이 전용 40㎡ 이하의 수익형 상품으로 구성돼 주거형 오피스텔의 희소성이 높은 편”이라며 “또한 동탄2신도시는 SRT동탄역 주변과 동탄테크노밸리 등의 중심지역의 경우는 주거형 오피스텔이 수백대 1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대기수요가 풍부한 만큼, 이번 단지에도 벌써부터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일원에 마련되며, 6월 중 오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