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밀워키의 1억 2,500만 달러짜리 고층 건물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매스팀버 건물이될 예정이다. 이는 오래된 건축 법규에 얽매인 미국에서 중요한 이정표다.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 있는 25층짜리 1억 2,500만 달러의 고급 고층건물인 어센트(Ascent)가 문을 열면 실내 애완견 트랙과 스파, 전기 자동차 충전기, 골프 시뮬레이터를 갖춘 화려하면서도 아름다운 시설을 입주자들에게 선보일 것이다. 그러나 259세대 구조를 설계한 건축가 제이슨 코브(Jason Korb)는 “이 건물은 1년 동안 도로에서 자동차 2,400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과 맞먹는 충분한 CO2를 격리한다”라고 말하며 “목재는 오스트리아의 급성장하는 숲에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조달한다”고 덧붙였다.

높이가 284피트인 ‘어센트’는 노르웨이의 280피트 높이 ‘뫼스타넷 타워’를 능가하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매스팀버 건물이다. 우드웍스(WoodWorks)에 따르면, 미국에서 건설 중이거나 공사 중인 매스팀버 건물이 약 1,300개 있다고 한다. 이 수치는 건물 관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도시에서 건축 법규를 적용하면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C.D. Smith/Korb & Associates>
<사진: C.D. Smith/Korb & Associates>

매스팀버는 기둥, 보, 슬랫(Slats) 등으로 사용된다. 이들은 목재판들을 서로 직교해서 접착 후 압착한 제품으로 CLT(구조용 집성판)로 알려졌다. 19세기 후반 강철 프레임과 시멘트 고층빌딩이 스카이라인을 차지하기 전에는 대형 건물에 목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강철 프레임과 시멘트로 된 고층빌딩으로의 구조진화와 목조건축물의 화재는 세간의 관심이 집중된 사안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의 전환은 환경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 국제에너지기구 (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따르면 건물(에너지 사용 및 건설)은 전 세계 CO2 배출량의 약 39%를 차지한다. 이러한 배출량의 1/3은 시멘트와 같은 건설 및 건축 자재에서 발생한다. 패시브 건축과 더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구조에서 중요한 발전이 있었지만 건물이 무너지면 그 모든 콘크리트와 철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여전히 남아 있다.

이것이 바로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의 건축학 교수인 존 페르난데스가 “앞으로는 콘크리트와 강철에서 목재로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에 흥분되는 이유다.

<사진: C.D. Smith/Korb & Associates>
<사진: C.D. Smith/Korb & Associates>

그는 “목재는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장기 탄소저장고”라고 덧붙이며 시멘트 및 강철과 달리 CLT의 목재는 사용된 특정 접착제 및 접착제에 따라 생분해될 수 있거나 용도를 변경할 수 있다고 덧 붙였다. 페르난데스는 “CLT 건물이 강철 및 시멘트 건물보다 단열 및 실내 공기질도 더 우수하다”고 말했다. 왜냐면 많은 건물이 페인트나 추가 마감 처리가 필요없는 노출된 나무 벽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이다.

‘어센트(Ascent)’에 사용되는 목재는 매스팀버 생산의 선구자인 오스트리아에서 미국으로 선적되었다(목재는 위스콘신의 주요 산업이지만 미국의 CLT 생산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벌목, 운송 및 목재 건설은 모두 탄소를 배출하지만 페르난데스는 매스팀버의 이점이 여전히 그 비용을 능가한다고 믿는다. “시장은 어디에서나 목재를 조달하기를 원하지만 우리가 천연림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그는 말한다.

또한 그는 “올바르고 책임감 있게 수행된다면 모두에게 윈-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넥서스 미디어의 분석에 따르면 어센트의 건설비용은 평방피트당 약 253달러였다. 목재와 강철 및 콘크리트 건축 프로젝트 간의 비용 비교는 다양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목재 건축이 여전히 더 비싸다.

2021년 빌딩엔지니어링 저널(Journal of Building Engineering)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목재 건물의 건설비용은 모델링한 콘크리트 건물보다 약 6% 더 높다한다.

밀워키 프로젝트를 개발한 뉴랜드엔터프 라이즈사의 팀 고크만은 “어센트에 사용된 목재의 평방피트당 비용이 $42인 반면 콘크리트의 경우 평방피트당 비용은 $37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비용 중 일부는 더 가벼운 기초, 더 적은 노동력, 더 적은 건식벽체 사용으로 절약된 돈으로 상쇄되었다”고 그는 말했다.

북유럽의 도시들은 20년 동안 매스팀버로 건축해왔다. 페르난데스는 “미국 건축 법규가 뒤처져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뉴욕시는 작년에 최대 85피트(약 6층) 건물에 매스팀버를 허용하도록 건축법을 업데이트했다. 어센트의 개발자는 이 문제에 직면했다. 코브는 “그의 사무실이 밀워키 시의 규정에 맞는 건물을 설계하기 위해 밀워키시 관리들과 2년 이상을 함께 일했다”고 말했다. 코브는 “그들의 우려는 대부분 화재에 기반을 두고 있었고 우리가 수행한 테스트의 대부분은 화재 안전에 관한 것이었다”고 했다. CLT 건물은 내화성이 있다는 것을 테스트를 통해 개발자는 이미 알고 있었다. 고크만은 “개발자와 보험사가 CLT 에 더 익숙해지면 더 많은 매스팀버 건물이 증가하고 비용이 감소할 것이다”고 믿는다.

“매스팀버는 더 보기 좋고, 작업 속도가 더 빠르고, 더 정확하고, 더 가벼우며, 조립하는 데 더 적은 노동력이 필요하며, 물론 환경친화적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페르난데스도 동의했다. 그는 “건축시공회사가 매스팀버 건물을 짓는 전문가가 되고 시장에서 이를 선보이면 수요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코브의 회사는 현재 샌프란시스코에 지을 12층 건물을 설계하고 있으며 세인트루이스에 다른 건물을 짓기 위한 세부 사항을 마무리하고 있다. /기사출처 : fastcompany.com

이 기사의 버전은 원래 Nexus Media News에 의해 게시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