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오싱톤(Ossington) 에비뉴 근처 둔다스(Dundas) 스트리트를 따라 위치한 매스팀버 주택건설 시범 사업을 할 주차장 부지.
오싱톤(Ossington) 에비뉴 근처 둔다스(Dundas) 스트리트를 따라 위치한 매스팀버 주택건설 시범 사업을 할 주차장 부지.

캐나다 토론토에서 처음으로 100세대 매스팀버로 지을 저비용 주택개발 프로젝트 ‘R-HAUZ’가 도시 서쪽 끝에 있는 오싱톤(Ossington) 에비뉴 근처 둔다스(Dundas) 스트리트를 따라 위치한 주차장 부지에 시범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2024년에 진행될 예정이며 미래의 매스팀버 주택 개발의 모델이 될 수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토론토의 다른 시에서 복제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조립식 매스팀버와 기타 저탄소 건축자재가 사용된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거의 0에 가깝고 토론토 녹색표준 버전 4의 최고등급을 달성하기 위해 현장에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작업자는 건설 중에 현장에서 재생 가능한 전기를 최대화할 예정이다.

도시의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크리에이트티오(CreateTO)의 개발 관리자인 다니엘 울프슨은 “정말 흥미로운 기회다. 도시의 관점에서 흥미로운 측면은 재현 가능성이다. 이것은 저렴한 주택과 시장주택을 훨씬 빠르고 깨끗하고 효율적인 속도로 제공하기를 희망하는 일종의 조립식 오프사이트 건설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입니다”라고 말했다. 크리에이 트티오(CreateTO)와 토론토시는 이 프로젝트의 건축가이자 도시 디자이너인 브룩 멕킬로이와 중층 조립식 주택을 전문으로 하는 ‘R-Hauz’와 함께 프로젝트에 협력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초기 단계이지만 다른 지역에서 복제할 수 있는 매스팀버와 조립식 형태를 사용하여 8~10층의 저렴한 임대 주택 개발을 건설할 계획이다.

“우리는 초기 단계에 있으며 우리가 테스트 중인 이 사이트와 다른 사이트의 교훈이 긍정적이고 장기적인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울프슨은 말했다. 우리는 여기서 시작했지만 주택을 제공하기 위한 또 다른 도구키트를 만드는 영구적인 프로그램이 됐습니다. 토론토시 직원은 부지를 재조정하고 비영리 주택 운영자를 선택하는 작업을 수행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시범사업 결과에 대해 2023년에 계획 및 주택 위원회에 다시 보고한다. 그리고 성공할 경우 새로운 영구적이고 매스팀버 목재의 적정 가격 주택 프로그램을 수립하기 위한 전체 권장 사항을 개발한다. 울프슨은 “따라야 할 프로세스이고 우리는 이를 통해 작업하고 있으며 신속하게 작업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트랜스폼티오 넷제로(TransformTO Net Zero) 전략에 따라 도시의 명확한 방향이 있었기 때문에 건설에 매스팀버가 사용됐습니다. 이 개발은 하우징티오(HousingTO) 2020-2030 실행 계획 목표를 지원하고 투자기여그룹의 가구를 포함하여 다양한 가구에 필요한 저렴한 주택 옵션을 창출할 것입니다.

주거용/다용도 개발에 대한 매스팀버 접근 방식에 대해 예상되는 이점에는 더 빠른 건설 일정, 효율성으로 인한 비용절감, 온실가스 감소, 주택 자체 및 현장으로의 자재 운송 모두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포함됩니다. 경사면의 슬래브 위에 완전히 캡슐화된 매스팀버 건축은 또한 시에서 저렴한 주택 공급을 신속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범 프로그램은 레인웨이 하우스, 듀플렉스, 트리플렉스, 포플렉스, 타운하우스 및 저층 아파트 건물과 같은 누락된 중간 주택 유형을 포함하도록 확장될 수 있습니다.

울프슨은 건물이 온실가스의 주요 배출자이며 “이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라고 말하며 도시가 저렴한 주택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또 다른 도구를 선보였습니다. 브룩 맥킬로이의 건축가 저스틴 스펙은 매스팀버가 구조에 적합하다고 말합니다. “특히 이와 같은 프로젝트의 경우 이러한 종류의 모듈식 개발을 시작하기 위한 프로토 타입 또는 파일럿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디자인에 매스팀버를 적용하지 않고 매스팀버를 중심으로 디자인했다” 또한 “우리는 도시 전역의 유사한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반복 가능한 디자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이면의 핵심 요소는 모듈식 건물 구성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CLT 패널을 사용하면 이 건물을 높이나 너비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모듈식이기 때문에 건축업자는 부지에 따라 모든 유형의 부동산에 맞게 단위를 ‘믹스 앤 매치’하고 비율을 변경할 수 있다. 건설 및 이웃 파괴 측면에서 현장에서 조금 더 민첩합니다”라고 스펙은 말합니다.

새 구조는 온타리오주 건축법 업데이트와 같이 현재 시와 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경 사항과 잘 조화될 것입니다. “현재 많은 도시 계획이 진행 중입니다. 그래서 토론토 녹색 표준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향한 많은 종류의 움직임이 있습니다”라고 스펙은 말했다.

아나 베일라오 토론토 부시장은 성명에서 파일럿 프로그램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이 도시는 저렴한 주택공급을 늘리는 동시에 기존의 강철 및 콘크리트 건설보다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새로운 비용 효율적인 건물옵션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델을 복제할 수 있게 하면 설계, 개발 및 건설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도시 전체에 절실히 필요한 주택을 신속하게 배송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출처 : Daily Commercial News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