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주택시장의 가파른 가격상승과 분양가상한제 개편에 따른 분양가 추가 인상까지 점쳐지며 수요자들의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중소형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제1차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에서 ‘분양가 제도 운용 합리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수년간 아파트 매매시장의 가파른 오름세는 물론 분양가 상한제 개편으로 분양가 추가 상승까지 불가피한 가운데 오피스텔이 주거 대체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5월 오피스텔 가격 동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전용 40㎡초과 60㎡이하 소형 오피스텔의 매매가격은 전월 대비 0.12% 상승, 전세가격 0.08% 상승, 월세가격은 0.16%가 상승하며, 주거형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매매 전·월세 가격모두 오름세를 보였다.

수익률면에서도 2022년 5월 전국 ▲40㎡초과 60㎡이하 오피스텔의 수익률은 4.43%로 ▲60㎡초과 85㎡이하 3.74%, ▲85㎡초과 3.42% 보다 높게 나타나며, 1·2인 가구에 적합한 중소형 오피스텔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청약시장에서도 중소형 오피스텔은 높은 청약 경쟁률을 나타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자이S&D가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 일대에서 지난 4월 청약을 진행한 ‘신설동역자이르네’ 오피스텔의 경우 평균 청약 경쟁률 41.83대 1을 기록했다. 이중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은 소형 면적인 전용 52~55㎡(2군)에서 나왔으며, 작년 9월 금강주택이 화성 동탄2신도시에 공급한 ‘동탄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 역시 전용 45㎡ 타입이 132실 모집에 청약자 4,793명이 몰려 평균 36.31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과 함께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 상한제 개편, 고강도 부동산 시장규제, 시중금리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수요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라며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실속 있는 오피스텔의 소형 평형에 관심을 보이는 수요자가 많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실속 있는 오피스텔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KCC건설은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일대에 오피스텔 ‘미사 아넬로 스위첸’ 견본주택을 7월 22일 오픈할 예정이다. 단지는 미사역을 완성시킬 초역세권 입지로 지하 7층~지상 22층 오피스텔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미사 아넬로 스위첸’은 인근으로 9호선 연장(강동-하남-남양주선)이 예정되어 있어 강남 접근성이 개선되어 이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며 차량 이용 시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접근이 용이한 쾌속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단지 인근 6만여평 규모의 미사호수공원을 비롯해 미사 경정공원, 미사 한강공원, 34km에 이르는 자전거 도로 등도 있어 쾌적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인근 미사역에서 이어지는 차 없는 거리와 이마트, 스타필드 하남, 이케아 등 대형복합쇼핑몰도 있어 원스톱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미사 아넬로 스위첸’은 총 449실로 ▲A타입 전용21㎡(20실) ▲B타입 전용36㎡(19실) ▲C~E 타입 전용41~44㎡(410실)로 총 449실 총 5개 타입으로 하남시에서 희소 가치가 높은 전용 40㎡ 이상 중심의 주거형 오피스텔로 구성되어 있다. 전실 모두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와이드 다락 구조를 비롯 KCC건설만의 특화 설계가 적용될 예정이며 안티 바이러스 도배지와 안티 박테리아 도어 레버 등이 적용된 clean 특화로 생활 방역을 강화해 보다 청결한 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풀퍼니시드 시스템으로 수요자의 부담을 줄이면서 기존 오피스텔에서 볼 수 없던 4도어 비스포크 냉장고, 빌트인 식기세척기, 벽체 매립형 샤워 수전 등으로 그동안 오피스텔에서 느껴보지 못한 업그레이드된 일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미사 아넬로 스위첸’이 위치한 하남시 망월동은 대부분 아파트 입주가 완료 단계에 접어들었고 고덕비즈밸리가 차량 10분 거리에 위치하여 직주근접 수요도 예상된다. 인근 3기 신도시로 추진 중인 교산신도시(3.3만가구), 하남 감일지구(1.3만가구)도 연계되어 주변지역과의 개발 확장 또한 기대된다.

‘미사 아넬로 스위첸’은 유동인구가 풍부한 미사역 6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다. 상업시설 주변에 다수의 세대가 거주하고 있고 유동인구 발생의 주요 거점인 버스정류장 및 보행로와 인접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어 경쟁력이 높다.

분양 관계자는 “미사역 초역세권으로 강남 접근이 쉽고 미사 지구 최중심에 위치하고 있다.”라며 “특히 KCC건설의 주거 맞춤형 특화 설계로 실용성과 차별화를 두어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미사 아넬로 스위첸’의 분양 홍보관은 하남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견본주택은 하남시 망월동 일원에 7월 22일 개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