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올 여름 지방의 신흥 주거타운으로 거듭나는 곳에서 분양 소식이 잇따른다. 신흥 주거타운에서는 체계적인 생활 기반을 갖춰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또 조성 이후에는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어 내 집 마련을 노리는 실수요자들로부터 인기가 많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재개발 정비사업지구나 택지지구·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조성되는 신흥 주거타운은 교통·교육·편의·녹지 등 다양한 주거 인프라가 계획적으로 들어서서 주거환경이 매우 편리하다. 여기에 개발이 완료되면 노후화된 원도심을 대체해 주거 중심지로 부상하면서 추가적인 시세 상승을 수반하는 경우도 많다.

실제로 충북 천안의 대표 주거지인 불당신도시(신불당)도 당초 아산탕정택지개발지구 2단계 사업으로 시작됐다. 이곳은 새 아파트와 함께 교육, 편의시설, 공원 등이 갖춰지면서 불당지구(구불당)에서 대장주 자리를 넘겨받았다.

살기 좋고 교육여건이 우수한 신흥 주거타운으로 소문이 나자 불당신도시(신불당)는 높은 집값을 자랑하는 지역이 됐다. 실제로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6월 기준 불당동의 ㎡당 평균 매매가는 545만원으로 천안시 동별 가운데 가장 높다.

개별 단지로 살펴봐도 마찬가지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전용면적 84㎡ 기준으로 천안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는 불당신도시에 위치한 ‘천안불당 지웰더샵’이었다. 이 단지는 지난해 7월 9억8,000만원에 팔리며, 10억원에 근접했다.

대전의 경우도 서구의 도마·변동 재개발정비사업지구가 관심 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오랜 기간 대전의 대장주 타이틀을 보유한 둔산동을 위협하는 수준이다. 둔산동이 교육, 편의시설 등 잘 갖춰진 주거환경에 노후화된 아파트가 아쉬운 점으로 남았다면 도마·변동 재개발정비사업지구는 둔산동을 뛰어 넘을 신흥 주거타운으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올해 도마·변동 재개발정비사업지구에서 전용면적 84㎡ 기준으로 가장 비싸게 팔린 단지는 ‘도마 e편한세상 포레나’로 지난 3월 7억원에 팔렸다. 이는 둔산동에서 가장 비싸게 팔린 단지인 ‘국화 한신’(4월 7억2,000만원 거래)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금액이다.

또 신흥 주거타운에 공급되는 단지는 청약 경쟁도 뜨겁다. 지난해 충남 천안에서 공급된 ‘한화 포레나 천안신부(602가구)’는 1순위 청약 접수에서 평균 18.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천안 동남구 역대 최고 경쟁률이다. 단지가 조성되는 신두정 일대는 현재 브랜드 아파트가 속속 들어서며 1만여 가구의 대규모 신흥 주거지로 거듭나고 있다.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조감도

하반기에서도 신흥 주거타운에서 공급되는 단지들에 이목이 쏠린다. 한화건설은 7월 대전 서구 정림동, 도마동에 위치한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8층, 전용면적 84㎡, 총 1,349가구(1단지-659가구, 2단지 690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여의도공원의 17배 면적(약 400만㎡)에 달하는 '월평근린공원'이 단지 바로 옆에 개발된다. 외관에는 포레나만의 독창적인 가치와 프리미엄을 드러내는 ‘포레나 익스테리어 디자인’이 적용된다.

GS건설은 올 하반기 충북 음성군 금왕읍 일대에서 금왕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7층, 전용면적 59~116㎡, 총 1,505가구다. 단지는 음성군 첫 자이 브랜드이자 음성군 최대 규모로 조성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