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흥시 인구 증가로 주거 · 업무지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배곧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핵심 입지에서 ‘프라임 센터 배곧’이 기숙사를 분양해 눈길을 끈다.

장기적인 인구 증가는 시흥시청 통계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해당 통계를 살펴보면 최신 통계인 지난 6월 말 기준 시흥시 인구는 56만9814명으로 첫 집계가 올라온 2014년 7월 말의 39만4345명 대비 44.49% 증가했다.

지역 부동산업계 전문가들은 시흥시의 인구 증가가 높은 서울 집값으로 인한 탈서울 현상에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KOSIS의 통계에 따르면 경기도로 이동한 순이동자 총 15만517명 가운데 83%에 해당하는 12만4910명이 서울에서 온 것으로 나타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배곧신도시도 시흥시 인구 증가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평가다. 시흥시 주도로 조성 중인 배곧신도시는 5만6000명의 계획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다수의 아파트단지가 들어선 상태다.

배곧신도시는 크게 동북측의 주거지구와 서남측 업무지구로 구성됐는데 업무지구는 교육 및 의료복합용지, 연구 R&D용지, 도시지원시설용지 위주로 조성되고 96만㎡ 규모다. 이는 배곧신도시 전체 면적 20%에 해당한다.

업무지구에는 현재 다수의 공장 및 업무시설 입주가 시작되었으며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와 카카오 데이터센터 건립이 예정돼 눈길을 끈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신청사도 오는 2026년 예정돼 이곳 근로자들의 직주근접을 위한 주거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프라임 센터 배곧’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주목된다. 프라임 센터 배곧은 지하 2층 ~ 지상 10층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로 공장과 기숙사, 상업시설로 구성됐다. 현재 공장은 대부분의 물량이 소진됐으며 최근 기숙사와 상업시설 분양에 나섰다.

이곳에서 분양 중인 기숙사는 9 ~10층에 있어 개방성이 높다. 월패드와 42인치 TV, 천장형 에어컨, 비데, 온돌난방 등 풀옵션으로 구성돼 편의성을 높였으며 복층형 설계로 공간 활용도가 우수하다. 발코니 확장을 통해 실내를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로 다수의 입주 기업에서 오는 고정 임차수요가 있어 안정성이 높다는 점도 호평된다. 프라임 센터 배곧 기숙사는 입지적 장점을 기반으로 투자자들로부터 주목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프라임 센터 배곧의 1층은 스트리트형 상가로 상업 · 업무시설이 밀집된 도시지원시설용지 정중앙에 자리해 배곧신도시 상업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기숙사에서 편하게 각종 상업시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해양경찰청이 예정된 연구 R&D용지에 둘러싸여 있고 서울대 시흥캠퍼스 및 카카오 데이터 센터와 직선거리 약 1km로 가까워 임차수요도 풍부하다는 평가다.

프라임 센터 배곧 분양관계자는 “올해 개통 예정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와 2025년 배곧대교 호재 등이 마무리되면 수도권 전역으로의 교통망이 개선돼 거주민들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설계와 입지, 호재 등이 맞물리며 아파트의 대체 투자상품으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