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지역의 철도 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일대의 연장 노선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대구∙경북권에서는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 철도인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이 한창이다. 해당 철도는 구미에서 출발해 칠곡~대구~경산까지 총 61.8㎞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오는 2023년 개통을 목표로 두고 있다. 향후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구미에서 경산까지 40분대면 이동이 가능해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됨은 물론, 대구∙경북이 단일 생활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한, 경상북도는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김천~구미) 사업에 이어 청도에서 동대구를 20분대로 연결하는 대구권 광역철도 3단계(경산~청도) 연장 사업에도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밝혔다. 3단계는 경산~청도 총 24㎞ 구간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대구권 광역 철도를 최종 마무리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추후 계획대로 사업이 완성되면 김천~구미~대구~경산~청도 총연장 108.6km, 12개 역이 1시간대로 연결되며 동대구까지 김천에서 47분, 구미에서 34분, 청도에서 동대구까지는 22분 만에 이동하는 양질의 광역 전철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경북 철도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그 여파로 대구 도시철도 연장 사업의 불씨도 커질 전망이다. 현재 대구 도시철도 연장 사업으로는 1호선 안심~하양선을 잇는 사업이 한창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19년에 첫 삽을 뜨고 오는 2023년까지 정류장 3개소, 총 8.89㎞ 노선이 건설될 예정이다. 여기에 대구선 하양역과 대구 지하철 2호선 영남대역을 잇는 연장선 사업도 검토 중에 있다.

조현일 경산시장의 대구 지하철 연장 사업에 대한 포부도 남다르다. 시장은 후보 당시 대구 도시철도 1∙2호선 진량 연장 순환선 추진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경산 연장 추진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으며, 경산시장 당선 후 취임사에도 “대구 도시철도 1∙2호선 순환선 구축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3호선 연장 추진을 통해 시 전역의 지하철 시대를 열겠다”라고 밝히며 연장 사업에 대한 굳은 의지를 표했다.

이처럼 대구와 경북 지역의 철도망 구축 사업이 순항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대구 지하철 노선 연장 등 지역 숙원 사업도 급물살을 타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