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SK V1 투시도
청라 SK V1 투시도

법인 수가 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중소기업이 증가 추세여서 합리적 규모의 업무시설 몸값도 올라가고 있다. 특히 기업 규모가 작아도 탄탄한 내실을 자랑하거나, 고도화된 업무환경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아 풍부한 업무 인프라를 제공하는 시설이 사옥으로 각광받는 추세다.

통계청의 최신 통계인 ‘2019년 영리법인 기업체 행정통계’에 따르면 2019년 국내 기업 수는 75만2675개로 전년 대비 6.2%, 종사자 수는 1037만1000명으로 1.1% 늘었다. 매출액은 각각 4987조 원으로 1.9% 상승했다.

눈에 띄는 점은 중기업과 소기업 수의 증가다. 중기업 수는 7만2112개로 3.8% 증가했으며, 소기업은 기업 수가 67만3575개로 6.5% 늘었다.

1인 기업도 급증하는 추세다. 중소벤처기업부의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1인 기업은 2018년 42만7367개에 불과했으나 2019년에는 7.2% 증가한 45만8322개로 조사됐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스타트업이 급증하면서 최근에는 더 증가했을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꾸준히 늘고 있는 이들 중소기업은 결국 합리적인 가격, 최신 트렌드가 접목된 지식산업센터로 몰릴 것으로 내다봤다.

기업 관계자는 “최근의 소규모 기업도 복잡한 업무 환경 속에서 일하고 있고, 다양한 활동들 간의 연계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지식산업센터 등 진화된 업무시설에 기업들의 입주 러시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리던 지식산업센터는 동일 건물 내에 생산시설과 지원시설을 연계하여 배치하고, 공동 활용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수의 기업이 한 곳에 몰려 있는 '클러스터’를 형성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또 동종・이업종 간의 기업 간 기술교류, 정보교류 활성화, 각종 지원시설・부대시설의 공동이용, 관리 인력의 공동 활용 등을 통해 대도시 중소기업들의 비용절감 도모도 가능하다.

이에 따라 10월 본격 분양에 돌입한 ‘청라 SK V1’에도 사옥을 마련하려는 기업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에 들어서며, SK건설에서 사명을 바꿔 새 단장한 SK에코플랜트가 시공한다.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에 지식산업센터 493호실, 부대창고 26실, 근린생활시설 46호실로 청라국제도시의 지식산업센터 중에서 가장 큰 규모다.

각종 기업이 청라국제도시로 몰리고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현재 청라에는 GM테크니컬센터, 청라 하나드림타운 등의 주요 업무시설이 들어서고 있으며 추후 청라시티타워, 청라의료복합타운, 청라 IHP도시첨단산업단지, 스타필드 청라, 코스트코 청라점, 로봇랜드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SK V1’의 브랜드에 걸맞게 차별화된 설계도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직선형 드라이브인 시스템 설계로 화물차가 3번 회전으로 7층까지 쾌속 도달이 가능하며, 각 사업장 안으로 차량이 들어가 물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도어투도어 시스템이 적용된다.

청라 SK V1 인근에는 청라 IHP도시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서 향후 높은 집적효과가 기대된다. 117만531㎡ 부지에 사업비 3910억원을 투입해 자동차 첨단 부품과 소재 관련 R&D 중심의 투자유치를 통해 2023년까지 조성될 예정으로 수소연료전지 핵심부품 생산시설, BMW 연구개발 센터도 들어설 예정이다.

여기에 라이브 오피스 테라스 설계로 채광과 환기를 극대화했으며, 복층 설계로 타 호실 대비 서비스 면적 추가 효과도 누릴 수 있고, 전 호실에 발코니를 배치해 공간 활용도와 쾌적성을 높였다. 또한 입주자 회의실, 지상1층 로비라운지(2개소), 지상2~7층 포켓 휴게데크(4개소) 등 다양한 업무지원시설도 갖출 예정이다.

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교통호재도 대기 중이다. 7호선 연장선(2027년 개통예정)이 개통되며 가산디지털단지까지 30분대, 서울 강남지역까지 환승없이 한 번에 이동 가능하다. 또한 오는 2025년에는 영종과 청라를 잇는 제3연륙교가 개통 예정이며,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가 인접해 수도권 이동과 인천국제공항 접근이 편리하다.

한편, 청라 SK V1 모델하우스는 인천 서구 일원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