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발 금융위기가 도래하며 집값이 대폭 떨어졌던 지난 2008년, 고공행진을 지속하던 집값은 외환위기라는 ‘환란’을 맞이하며 맥없이 하락세를 지속했다. 집을 사겠다는 수요자들은 물론, 부동산에 대한 관심도 사라졌다.

하지만 불과 1~2년 전까지 집값은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수요자들 사이에 ‘오늘이 가장 싼 집값’, ‘미친 집값’, ‘영끌로 내 집 마련’ 등이 유행을 탈 정도였다. 온 국민이 부동산에 관심을 보일 정보로 부동산 시장을 향한 관심이 뜨거웠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부동산 경기도 오르면 떨어지고, 떨어지면 오르는 등 일반 경기와 유사한 사이클을 나타내고 있고, 부동산으로 큰 수익을 거둔 이들의 상당수가 하락장을 기회로 삼았다”며 “이러한 학습효과를 경험한 사람들이 이번 하락장을 발판으로 삼고 있으며, 선점을 위한 투자처 확보에 나선 사람들이 상당하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도 과거 금융위기 여파 속 침체된 시장 상황 속에 분양했던 단지들은 입주 시점에 프리미엄이 붙은 상태로 거래됐다. 지난 2013년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A 아파트는 분양 당시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입주 시점에는 분양가 대비 3000만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조선산업 침체로 부동산시장이 불황이었던 지난 2017년 말 등장한 울산의 B 아파트 또한 입주 시 2000만원 가량의 웃돈이 형성됐다.

이번 시장 침체장 역시 선점 투자에 나선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향후 시장 반등에 대비해 유망하고 똘똘한 단지를 미리 선점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난 것이다. 특히, 금리 인상이 거세지는 현재의 시장 분위기와 여건 등을 고려해 다양한 금융혜택을 활용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새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GS건설이 충북 음성군에 선보이는 첫 자이 브랜드인 ‘음성자이 센트럴시티’에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분양관계자는 “브랜드나 규모나 상품 등을 고려했을 때 음성군의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 할 가능성이 높고, 중도금 무이자에 발코니 확장비 무상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다 보니 계약금 2000~3000만원만 있으면 입주시까지 추가 부담이 없다”며 “입주시점인 3년 후에는 시장이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 갖고 있는 서울, 경기 등 외지투자자들의 문의가 절반을 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에 발코니 확장비 무상,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수요자들의 부담을 대폭 낮췄다. 이와 함께 비규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만큼 계약 이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단지 내에는 음성군 최초로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병막산과 도심 등 탁 트인 경관을 바라보며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으며, 지상에 게스트하우스 3개실도 조성돼 손님을 위한 숙소나 파티장소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커뮤니티센터인 ‘클럽자이안’에는 피트니스, GX룸, 필라테스, 골프연습장(GDR), 자연채광조명 사우나, 작은도서관, 독서실, 다목적실, 키즈놀이터, 카페테리아 등의 놀이와 라이프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입주민 커뮤니티시설들이 들어선다. 커뮤니티통합 서비스인 ‘자이안 비’가 적용돼 고품격 커뮤니티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단지 내 카페테리아에서는 SPC그룹의 파리크라상이 제공하는 자이 만의 특별한 블렌드 및 스페셜티 커피와 다과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작은도서관에는 교보문고와 협약을 통해 교보문고의 북큐레이션으로 입주민의 취향과 트렌드에 맞춘 엄선한 도서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특히 스카이라운지에서는 푸드테크 스타트업 ‘비욘드 허니컴’과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AI) 셰프로봇이 음식을 분자 단위로 분석하여 동일한 맛과 질감까지 재현하는 AI 다이닝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단지는 남향 중심의 배치와 전 세대 판상형 설계로 채광성과 환기성이 우수하고, 전용 74㎡B, 84㎡A, 84㎡C, 101㎡B 등 전체의 40% 이상이 3면 개방형 설계로 개방감을 극대화 했다. 또한 주방옵션 선택에 따라 와이드 다이닝, 디럭스 다이닝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는 지하 3층~지상 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116㎡ 총 1,505가구로 조성되는 음성 첫 자이브랜드이자 음성 최대규모다. 소형부터 대형까지 총 11개의 다양한 주택형으로 구성돼 있으며, 단독형 테라스하우스와 펜트하우스 등 희소성 높은 특화 평면들도 조성돼 고급스러움을 높였다.

견본주택은 충북 음성군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