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인 부동산 침체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계속 오르면서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가격 경쟁력과 금융 혜택을 모두 갖춘 단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11월 넷째 주 기준) 전국 아파트 3.3㎡당 평균 분양가는 1,457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해당 조사가 시작된 2000년 이후 사상 처음으로 1,400만원대를 돌파한 것이며, 지난해(1,311만원) 대비 약 11.14% 오른 수치다.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철근과 시멘트 등 주요 건설 자잿값이 급등했고, 국토교통부는 이를 반영해 아파트 분양가 산정 시 기준이 되는 기본형 건축비를 올해에만 세 차례 인상하면서 분양가가 크게 오를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한국은행이 전례 없는 기준금리 인상을 이어가면서 실수요자들의 자금 마련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초 1.25% 수준에 불과했던 기준금리는 지난 7월(2.25%) 한 번에 0.5%p 인상하는 빅스텝을 단행하며 2%대를 돌파한데 이어 지난달 두 번째 빅스텝을 밟으면서 3%대에 도달했다.

상황이 이렇자, 부동산 시장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에 실수요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낮춰줄 금융 혜택까지 제공하는 단지가 호응을 얻고 있다. DL건설이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 일원에 공급하는 ‘e편한세상 평택 라씨엘로’가 대표적이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11월 넷째 주 기준) 수도권 아파트 3.3㎡당 평균 분양가는 1,622만원으로, 1,600만원대를 돌파한 가운데, e편한세상 평택 라씨엘로는 수도권에서 찾아보기 힘든 저렴한 분양가를 갖춰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단지는 지하 2층 ~ 지상 29층, 10개동, 전용면적 59㎡, 84㎡, 1,063가구로 조성된다.

e편한세상 평택 라씨엘로 전용 59㎡는 2억원대부터 3억 초반대로 공급되며, 국민 평형이라 불리는 전용 84㎡는 전 타입 4억 초반대로 책정됐다. 분양 관계자는 “합리적인 분양가에 ‘e편한세상’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전했다.

아울러 금리 인상에 따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를 통해 수분양자의 계약금 부담을 대폭 낮췄다. 또한 소유권이전등기 전 전매도 가능해 투자가치도 높다.

단지는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기준 국내 최대 규모인 화양지구에 들어서 풍부한 생활인프라도 누릴 전망이다. 신도시급으로 조성되는 화양지구는 279만2500㎡ 규모에 2만여 가구가 상주할 계획이며, 공동주택 등 주거시설은 물론 상업, 교육, 녹지, 문화 등의 시설이 체계적으로 들어선다.

주변 개설 예정인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부지가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육 환경도 갖췄다. 서평택IC, 포승IC(예정)와 가까워 서해안고속도로 이용이 쉽고, 38번 국도, 39번 국도 등을 통해 평택 안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서해선복선전철 안중역(2023년 예정)도 개통될 계획이다. 원정지구국가산업단지, 포승국가산업단지, 황해경제자유구역 포승(BIX)지구, 황해경제자유구역 현덕지구(예정) 등 주변 산업단지도 많아 직주근접 입지로 기대가 높다.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지구 내 도서관과 실내체육시설 등을 포함한 복합공공청사 안중출장소가 3만3000여㎡ 부지에 연면적 2만여㎡ 규모로 2025년 말까지 이전·건립될 예정이다. 또 지하 4층~지상 12층, 500여 병실 규모로 16개 진료 과목을 포함한 종합병원 건립이 2025년 개원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밖에 인근 평택시 숙원사업인 평택호 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올해 초부터 급 물살을 타면서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국내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 명성에 걸맞는 상품성도 갖췄다. 먼저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전 가구 4Bay(베이) 구조로 개방감이 뛰어나고, 넉넉한 수납공간도 마련된다.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룸, 피트니스센터, GX룸은 물론 라운지카페, 다목적홀, 비즈니스룸, 실내놀이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마련된다.

또한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혁신설계 ‘C2하우스’도 적용하며, 미세먼지 저감 식재를 사용해 쾌적한 주거생활도 기대된다. 미스트 분사 시설물, 스마트 공기 제어 시스템 등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 등도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e편한세상 평택 라씨엘로의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