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내 집 마련에 대한 선택이 더욱 꼼꼼해졌다. 과거 묻지마 청약이 유행했던 것과 달리, 최근 수요자들이 입지는 물론 커뮤니티나 조경 등 상품 경쟁력까지 깐깐하게 따져본 후 계약에 나서고 있는 것.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수요자들의 발길이 차별화된 상품성을 보유한 단지의 견본주택에 몰리고 있다. 대표적인 단지는 GS건설이 충북 음성군 일대에 선보이는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로, 견본주택에 지역민을 비롯해 외지인들의 내방이 이어지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자이 최고급 수준의 커뮤니티 및 서비스가 적용되는 단지로, 음성에 위치한 다른 단지에 비해 상품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실제 견본주택을 내방한 사람들의 상품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다”며 “지역 랜드마크 단지로의 자리매김이 예고되며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비 무상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돼 입주 시까지 추가적인 부담도 없어 학습효과를 경험했던 수요자들을 중심으로 계약이 이어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로 부동산 시장에서 우수한 상품성은 단지의 경쟁력을 높여 지역 랜드마크로서의 위상을 견고히 하고 있다.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그랑시티자이’는 1,2단지 7628가구의 대단지 자이 브랜드에 스카이라운지, 루프가든, 스카이피트니스, 실내체육관, 게스트하우스 등 일대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춰 높은 시세가 형성돼 있다.

실제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이 단지의 11월 기준 전용 84㎡ 매매시세는 7억 1,000만원이었다. 비슷한 시기에 인근에서 입주를 진행한 단지의 전용 84㎡ 타입 시세인 5억 7000만원 대비 24%가 높은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입주 후 1년 만에 동일한 층이 억 690만원(47층)에서 7억 3000만원(47층)까지 2억 2천만원이 오르는 등 상승장에 폭발적인 가격 상승을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바쁜 현대인들은 멀리 가지 않고, 단지 내에서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기기를 원하고 있어, 조경이나 커뮤니티 등도 나날이 커지고 고급화되고 있다”며 “특히, 실내의 경우 자체적으로 인테리어 공사를 통해 구조나 디자인 등을 변경할 수 있지만 단지의 브랜드나 커뮤니티, 조경 등은 쉽게 바꿀 수 없어 이러한 부대시설을 잘 갖춘 단지들이 경쟁력도 높다”고 설명했다.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는 지하 3층~지상 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116㎡ 총 1,505가구로 조성된다. 음성군 첫 자이(Xi) 브랜드이자 음성군 최대규모로 조성되는데다 조경이나 커뮤니티, 서비스 등 음성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경쟁력 갖춘 상품으로 구성된다.

우선 음성군 최초로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병막산과 도심 등 탁 트인 경관을 바라보며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으며, 지상에 게스트하우스 3개실이 조성돼 손님 숙소나 파티 장소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또한 커뮤니티센터인 ‘클럽자이안’에는 피트니스, GX룸, 필라테스, 골프연습장(GDR), 자연채광조명 사우나, 작은도서관, 독서실, 다목적실, 키즈놀이터, 카페테리아 등 놀이와 라이프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설들이 들어선다.

무엇보다 단지 내 카페테리아에서는 자이만의 특별한 블렌드 및 스페셜티 커피와 다과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작은도서관에는 교보문고의 북큐레이션으로 입주민의 취향과 트렌드에 맞춘 엄선한 도서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스카이라운지에서는 인공지능(AI) 셰프로봇이 음식을 분자 단위로 분석하여 동일한 맛과 질감까지 재현하는 AI 다이닝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단지내 조경시설도 리조트형 명품 설계가 적용된다. 단지 중앙에 1만 여㎡ 이상 규모 공간에 잔디가 깔린 ‘중앙광장(엘리시안가든)’이 조성돼 탁 트인 개방감을 누리며 어린 자녀들이 마음 놓고 뛰어놀거나 입주민들이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중앙광장 중앙부에는 조형미가 있는 연못과 숲길을 따라 흘러가는 수경시설을 도입했고, 단지 외곽에는 다양한 휴게정원과 연결되는 순환산책로가 조성돼 녹음과 자연의 향기를 느끼며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중도금 무이자에 발코니 확장비 무상,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등으로 수요자 부담을 낮췄고, 비규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만큼 계약 이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충북 음성군 일대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