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 3차 센트럴파크 투시도 (제공: 금강주택)
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 3차 센트럴파크 투시도 (제공: 금강주택)

부동산 시장이 2022년 침체기에 접어들며 청약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금리 인상과 집값 고점인식, 원자재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분양가 상승세도 가팔라 침체 국면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이렇듯 어려운 시장 상황속에서 주택 수요자들은 과거 ‘선당후곰(당첨된 후에 고민하라)’, ‘대팔대사(대충 사서 대충 팔자)’로 대표되는 시장 호황기에서 본격적인 옥석가리기를 통한 장고 끝 청약 국면으로 들어서게 되었는데, 이러한 청약 시장에서 여전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키워드가 있다.

‘공공택지’와 ‘분양가 상한제’가 그것인데, 수요자들이 수용 가능한 분양가에 공급되는 단지들이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다.

택지지구는 도시지역과 그 주변지역 중 주거용 또는 부수건물의 건축이 가능한 토지 전체를 개발구역으로 지정해, 주거시설과 편의시설을 동시에 개발해내는 사업지구를 말한다.

택지지구는 지구 전체를 개발하는 특성상 계획적으로 조성된다. 지하철, 도로 등 교통 환경을 잘 갖추며 상업, 문화시설, 공원 등 고유한 인프라가 들어서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기존 지하철 노선 연장이나, 후속 추가 사업 추진 등 개발도 꾸준해 미래 가치가 뚜렷해 자산 증식에도 유리하다.

택지지구 내 분양하는 주택들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단지들은 기존 주변 아파트 시세와 비교하여 분양가를 정하는 대신 땅값 및 건축비 등 원가에 일정 이윤만 얹어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에,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렇듯 인근 단지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새 집을 만나볼 수 있는 분양가 상한제 단지에 수요자들의 눈길이 몰리는 와중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택지지구 내 ‘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3차 센트럴파크’가 공급되어 이목을 끈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 위치하는 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3차 센트럴파크는 지하 3층 ~ 지상 최고 25층, 10개동, 총 1049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타입별 분양 가구수는 ▲74㎡A 386세대 ▲84㎡A 120세대 ▲84㎡B 226세대 ▲98㎡A 192세대 ▲98㎡B 125세대다.

택지지구에 공급되어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는 단지로 인근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3차 센트럴파크는 우수한 교통, 교육, 생활인프라와 쾌적한 자연환경 까지 모두 갖춘 다(多)세권 단지로 뛰어난 정주여건이 자랑이다.

우선 사통팔달 교통 인프라가 강점이다. 인천 1호선 연장 신설역(102역)이 가깝고,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김포한강로 등을 통해서도 수도권 각지로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다. 서부권 급행철도(GTX-D) 노선이 계획 중에 있고, 드림로~국도39호선(예정), 검단~경명로간 도로(예정), 원당~태리간 광역도로(예정) 등의 사업도 진행 중이어서 다양한 도로망도 갖출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인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까지 완공될 시 수도권은 물론 서울 서북부 지역으로의 접근성도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우수한 자녀 교육여건도 갖추고 있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도보거리에 유치원을 비롯해 초·중·고교(예정) 부지가 계획되어 학령기 자녀들을 이사 걱정 없이 키울 수 있는 원스톱 안심통학 ‘학세권’ 단지로 손색이 없다.

아울러 이 단지는 녹지가 3면을 감싸고 있는 대표적인 ‘숲세권’ 아파트다. 황화산이 단지와 맞닿아 있고 단지 바로 앞에 대규모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예정)도 조성될 예정이어서 영구적인 녹지조망(일부세대)과 함께 쾌적한 주거환경이 기대된다.

한편, 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 3차 센트럴파크의 견본주택은 인천 서구 일대에 마련될 예정이며 1월 오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