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목재 펠릿 시장에 대한 도전과 기회를 살펴보면 목재 펠릿 부문은 올해 두 가지 중요한 과제에 직면해 있다. 펠릿 연료 공급망의 인플레이션 영향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세계 공급과 수요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 기사는 경제 및 지정학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정책도 중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기후변화 결과의 빈도와 심각성이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 부문의 탈탄소화 목표가 정책 결정을 주도할 것이다.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은 탈탄소화 미래에 필요한 지원 메커니즘으로서 열과 전력을 위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공급되는 재생 가능한 고체연료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다.

또한, 이 기사는 단기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일부 화석연료를 펠릿 연료로 대체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적어도 향후 수십 년 동안 지속적인 강력한 수요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세계 펠릿 전망.
세계 펠릿 전망.
세계 펠릿 전망.

 

도전과제: 높아지는 목재 비용

높은 인플레이션은 모든 부문에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펠릿 제조업체의 경우 인건비, 소모품 비용 및 전력 비용에 대한 분명한 우려가 있다. 그러나 목재 펠릿을 생산하는 데 가장 큰 비용은 배송되는 목재 공급원료의 비용이다.

FutureMetrics가 여러 프레젠테이션에서 언급했듯이 펠렛 공장은 “최종 공급처”이다. 그들은 제재소와 관리된 작업 삼림 벌채의 부산물에 의존한다. 펠릿 공장은 공급 원료에 대해 제재목 가격을 지불할 수 없다. 따라서 임산물의 주요 사용자, 즉 제재소의 수요는 제재소 및 산림 부산 물의 공급에 영향을 미친다(평균적으로 제재목의 약 60% 는 목재 또는 기타 완제품이 된다. 나머지는 톱밥, 가장자리 슬래브와 수피다).

북미 지역의 현재 펠릿 공급 원료 문제의 일부는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미국 연방 정부의 대응에서 비롯된다. 더높은 이자율은 주택 소유 비용을 더 높인다. 미국의 일반 주택에 대한 월 모기지 비용은 지난 18개월 동안 두 배로 증가했다. 그 결과 미국에서 신규 개인 주택 착공이 올해초 이후 크게 감소했다. 목재 수요 감소로 인해 제재소 생산이 둔화됐다. 이것은 서부 캐나다에서 가장 심각하다.

Forrisk 블로그(forrisk.com)에 따르면 “…서부 캐나다에서는 2022년에 최소 1.7 BBF의 용량 축소가 발표됐으며, 이는 주로 원목 가격 상승과 목재 가격 하락으로 인해 마진이 감소하거나 제거됐습니다.” 라고 기재되어 있다. 제재소의 생산량 감소는 제재소 부산물 감소로 이어진다. 그리고 제재목에 대한 수요 감소는 삼림 부산물의 생산을 감소시킨다. 주택 시장의 주기적인 침체에 더해지는 것은 높은 디젤 연료 가격이다. 펠릿 공장으로 배송되는 공급원료 비용의 상당 부분은 운송에 사용되는 디젤 연료 비용에 포함된다. 펠릿 공장의 인발 반경이 클수록(즉, 공장이 크거나 고위도에서 숲이 더 느리게 자랄수록) 공장은 디젤 연료 비용의 변화에 더 민감하다. 북미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지역의 펠렛 생산업체는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다.

주택 시장은 전통적으로 주기적이며 결국 주택 착공은 추세로 되돌아간다. 디젤 연료 비용은 운송이 필요한 모든 부문에서 더 높은 비용을 의미하는 더 높은 “뉴노멀”에서 재설정될 수 있다. /출처 : globalwood.org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