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은 지난 5월 1일(월)부터 산림청(청장 남성현)과 함께 산림과학기술 연구과제 발굴을 위한 「제5회 산림과학기술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여, 국민들의 많은 아이디어가 접수되고 있다고 밝혔다.

본 공모전은 산림·임업분야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공모전으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산림과학기술 연구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6월 30일(금)까지 전자우편(forestrnd@kofpi.or.kr)으로 첨부된 제안서 양식을 작성하여 접수하면 된다. 공모전과 관련된 서식 및 절차는 한국임업진흥원 누리집(https://www.kofpi.or.kr) 알림홍보(입찰/공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중복성 검토와 1차 심사를 거쳐 20편을 선정하고, 이후 국민투표와 2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결정하게 된다.

대상(1점) 수상자에게는 산림청장상과 200만원, 우수상(3점)은 한국임업진흥원장상과 100만 원, 장려상(10점)은 10만원의 상품권을 수여한다.

작년의 경우 ‘현장 안전 사고 예방기술’을 주제로 진행하였으나, 올해는 ‘산림・임업 전 분야에 대한 기술’로 공모 주제를 확대하여 국민들의 신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많이 접수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과학기술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은 ’19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5회를 맞이하였고, 현재까지 공모전에서 입상한 ‘웨어러블센서 기반 목재 바닥재 최적 설계기술’, ‘ICT를 활용한 수액관리 플랫폼’ 등 7건의 아이디어는 연구과제로 수행 중이다.

한국임업진흥원 이강오 원장은 “이번 공모전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안되길 기대하며, 발굴된 혁신 기술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산림과학기술 연구개발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