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 시험 장면.
강도 시험 장면.

목재이용의 활성화, 목재친화도시 조성 및 목재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교육·문화활동을 전개해온 (사)우디즘목재이용연구소(소장 강석구)가 목재제품시험검사센터를 신설하고 목재제품에 대한 시험 및 검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사)우디즘(Woodism)목재이용연구소는 금년 2월에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목재제품 규격·품질 검사기관(제2023-02호)으로 지정됐다. 현재의 규격·품질 검사품목은 제재목, 집성재이며, 향후 합판, 보드류 등으로 확대를 준비 중이다. 이와 아울러 KS 표준 및 목재제품의 규격·품질 기준에 의한 각종 목재제품에 대한 일반 시험·분석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민간기관 중에서는 유일하게 목재의 수종감정도 하고 있다.

목재제품시험검사센터 건물.
목재제품시험검사센터 건물.

또한, 이 연구소는 국내 목재제품 전문 민간 시험검사기관으로서는 유일하게 30톤 만능재료시험기(UTM)를 도입하고 있어, 앞으로 구조용 집성재나 CLT와 같은 대형 구조물에 대한 역학성능시험이 가능하다. 연구소장 강석구 교수는 “저희 연구소는 그동안 대학에서 쌓아온 목재분야의 전문 지식과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시험, 분석, 검사를 통하여 목재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