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기업(대표이사 채광병)은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과 (사)한국목조건축협회(회장 이국식)가 실시하는 ‘목조주택 시범사업’에 참여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립산림과학원이 2020년부터 수행해 온 ‘목조주택용 구조벽 최적 설계 및 목질 판상재의 성능 개선 연구’의 일환이다. 최근 개발한 목조 주택용 판상형 재료를 시범 주택에 적용해 주거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으로, 상업화 직전의 단계다.

동화기업의 ‘구조용 파티클보드’를 적용한 시범 주택 내부.
동화기업의 ‘구조용 파티클보드’를 적용한 시범 주택 내부.

동화기업은 이번 시범 사업에서 '구조용 파티클보드'와 '고성능 구조용 파티클보드'를 제조·공급하고, 제조 기술과 연구개발 역량을 제공한다. 주택용 판상형 재료의 성능과 시공성을 최종 평가한 뒤 이후 상업화에 나섬으로써 목조 주택 확산에 기여할 전망이다.

시공 경험도 공유한다. 동화기업은 그간 ▲더원하우징 ▲투마이홈 ▲시스홈종합건설 ▲꿈꾸는목수 등 민간 건설 업체와 협력해 ‘구조용 파티클보드’를 적용한 시범 주택 10여 채를 성공적으로 준공한 바 있다.

동화기업의 ‘구조용 파티클보드’를 적용한 목조 주택 건설 현장 전경.

김정수 동화그룹 중앙연구소장은 “성공적인 연구 협력으로 수입에 의존하던 목조 주택용 판상 재료의 국산화에 성공했다”며 “시공성 등 제품 성능 측면에서도 현장의 긍정적 반응을 얻어낸 만큼 향후 시장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화기업과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2020년 협약을 맺고 목조 주택용 건축 재료에 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초 구조용 파티클보드의 공동 개발 및 특허 출원을 마쳤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