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지속적인 금리 인상 및 높은 주택 가격, 전세사고 등이 겹치면서 주택구입을 희망하는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정적인 장기 거주가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가치가 주목받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거주자 중 무주택자 또는 무주택세대구성원(특공 기준 일부 상이)만 신청 가능하다. 청약 통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재당첨 제한 및 지역 제한도 없다. 입주 후 최대 8년동안 거주 가능하고, 갱신 시 5% 이하 임대료 인상 제한 등으로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다. 또한, 취득세 및 보유세, 연말정산 세액공제까지 가능해 세금에 대한 부담이 적다.

뿐만 아니라 임대료는 주변시세 85~95% 수준으로 공급되며, 계약 갱신 시 임대료 5% 이하 인상 제한, 최장 8년까지 거주 가능해 가격 경쟁력과 주거 안정성을 동시에 갖췄다. 보증금이 부담된다면 대구시 지자체 대출 지원사업과 주택도시기금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대출 등을 통해 추가 지원도 가능하다.

특히 민간 건설사가 시공해 민간분양 아파트 수준의 품질과 서비스가 더해져 높은 주거만족도를 누릴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임대보증금 보증도 가입돼 있어 최근 성행하는 전세사고에 대한 수요자들의 우려도 없다.

업계 전문가는 “최근 부동산 전세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실수요자들이 전월세 주택 구입에신중한 입장으로 돌입했다”며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주택구입에 부담을 느끼는 신혼부부 및 보육가구, 직장인, 청년들이 주목해볼 만하다”라고 전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이랜드 피어(PEER) 대명’은 국토부와 함께 임대주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차원이 다른 임대주택을 선보인다.

‘이랜드 피어(PEER) 대명’은 지하 4층~지상 16층, 2개 단지로 오피스텔 전용면적 25~78㎡, 공동주택 전용면적 25~59㎡ 총 448세대로 조성된다. 일반공급 358세대, 특별공급 90세대 물량이다. 주택형별로는 오피스텔 전용면적 △25㎡ 58세대 △29㎡ 159세대 △59㎡ 175세대 △76㎡ 1세대, △78㎡ 2세대, 공동주택형 △29㎡ 8세대 △59㎡A 19세대 △59㎡B 10세대 △59㎡C 16세대다.

‘이랜드 피어(PEER) 대명’은 더블 역세권(대구 지하철 1·3호선 명덕역, 3호선 남산역)과 버스정류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생활 인프라 또한 우수하다. 더현대대구, 동아백화점 등 대형 생활편의시설과 명덕초, 남대구초 등 우수한 학군이 조성돼 있다. 이외 이월드, 두류공원 등이 인근에 소재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민간 건설사가 시공하는 만큼 수요층에 맞는 맞춤형 공간 설계도 눈길을 끈다. 오피스텔은 복층형으로 시공되고, 공동주택은 발코니 확장으로 설계돼 널찍한 공간을 누릴 수 있다. 이외에도 2~3룸, 아일랜드 주방, 드레스룸, 다용도실(팬트리) 설계 등 2030의 니즈를 맞추는 것은 물론 공간 활용성까지 높였다.

또한, 합리적이고 투명한 전문임대 운영업체의 관리, 단지 내 상가와 개인창고, 라운지카페, 멀티룸, 공동세탁실, 키즈존, 옥상정원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로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랜드 피어(PEER) 대명’의 홈보관은 대구시 중구 남산동 일원에 있으며, 청약은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시스템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