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국가산업단지 조성이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3월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된데 이어 최근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기본계획 수립 및 사업타당성 조사 착수에 나섰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5월에는 국토부장관과 강원도지사, 강릉시장 등이 모인 현안회의에서 국토부가 범정부 추진 지원단을 통해 원스톱 인허가, 기업 유치 등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달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강릉 국가산업단지와 창원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및 사업타당성 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조사에서 LH는 산업용지 수요, 적정 개발규모, 유치업종, 토지이용계획 등을 분석해 해당 지역의 국가산업단지 적합성을 판단할 계획이다.

강릉 국가산업단지는 강릉시 구정면 금광리 일원에 약 93만㎡ 규모로 조성될 계획으로, 식물·광물·미생물 등에서 추출한 물질을 건강식품·의약품·화장품에 활용하는 천연물 바이오산업을 중심으로 육성될 방침이다.

천연물 바이오산업은 고령화, 자원고갈, 기후변화, 환경악화 등 글로벌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돌파구로 여겨지고 있다. 연평균 7% 대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글로벌 바이오산업 시장 내에서 중추적인 분야로 대두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주목하는 신성장동력 사업 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세계 천연물산업 시장이 2011년 187조원에서 2023년 423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강릉시는 강릉 국가산단이 자리잡으면 3600여명의 산단 직접고용과 2만 여명의 고용이 창출되고, 산단 입주로 총 3조 2000억원의 직접투자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산단 조성은 지역 집값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실제 지난 3월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용인시 처인구의 경우 발표 직후부터 현재까지 22주 연속 상승했으며, 일부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두달 새 1억 2000만원이나 뛰어오르기도 했다.

강릉에서는 지난 3월 산단 후보지로 지정된 이후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127건으로 전달(88건) 보다 44% 증가하며 6월 현재까지 120건대의 거래량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 달 들어 거래된 단지들 중 최고가를 기록하며 손바뀜 되는 단지들도 나오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를 보면 이달 송정동의 ‘경포대신도브래뉴로얄카운티’ 전용 155의 경우 8억 6500만원(7층)에 거래되며 1년 3개월만에 최고가를 갈아치웠으며, 유천동의 유천유승한내들더퍼스트 전용 96㎡도 6억 4500만원(30층)에 거래되며 2달 연속 최고가로 거래됐다.

업계관계자는 “국가산업 조성 하나로만 시장 분위기를 180도 바꿀 순 없지만 국가산단 호재는 길게 내다 보는 수요자들에게 선점투자에 대한 기회와 관망수요들을 끌어들이는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주고 있다”며 “특히 강릉 국가산단은 도나 강릉시에서도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이에 따른 경제규모 및 가치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강릉에 분양을 앞둔 단지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오는 10월 강릉시 견소동 일대에 분양 예정인 ‘강릉 오션시티 아이파크’에는 수요자들의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분양관계자는 “사업지에서 국가산단 지역까지 차로 10분대면 이동이 가능해 쉽게 출퇴근이 가능하고, 특히 외지인들이나 장기 실거주를 고려한 지역민들이 산단 조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강릉 오션시티 아이파크는 비치프론트 아파트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가 송정·안목해변까지 불과 약 170m 거리인데다 동해바다와 수평으로 맞닿은 특급 설계로 세대 내에서 탁 트인 파노라마 조망(일부 세대 제외)이 가능하다.

여기에 송정·안목해변을 따라 길게 조성돼 있는 솔밭공원과 강릉 안목해맞이 공원도 단지 바로 앞에 있어 여유롭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으며, 강릉 대표관광지로 꼽히는 강릉카페거리도 도보권에 있어 커피를 마시며 여유로움을 누릴 수 있다.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이마트(강릉점), 강릉동인병원, 하나로마트(초당점)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데다 단지 가까이에 동명초, 한솔초, 동명중, 경포고, 강릉고, 강릉시립도서관 등의 교육시설도 위치해 있다.

단지가 해안로, 경강로 등과 인접해 있어 강릉 시내로 이동이 수월하며, 경강로는 영동고속도로 강릉IC와 7번국도 등으로도 연결되는 만큼 인근 광역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여기에 KTX 강릉역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서울 접근성도 우수하다.

또한 견소동 및 송정동 일대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데다 단지 인근에 강릉의 프리미엄을 이끌어온 강릉 아이파크도 있어 입주 이후에는 1286가구의 아이파크 브랜드타운이 형성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포남동 일원에 위치해 있고, 오는 10월 개관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