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구 한남2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1조원 규모의 대형 정비사업을 진행 중인 이 곳에서 대우건설의 시공사 재신임 여부가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조합장의 직권상정으로 인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일 조합 대의원회에서는 대우건설 재신임 안건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으나, 전체 88명 중 68%에 달하는 60명의 반대 여론으로 부결됐다. 그럼에도 조합장이 직권으로 임시총회 상정을 결정,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이에 대한 반발이 커지고 있다. 특히, 대의원회의 결정을 무력화한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한 조합원은 "시공사 교체를 목표로 의견을 모으는 상황에서 다른 시공사가 현재의 안을 뛰어넘을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다"며 "조합장의 강행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조합장은 중립적이라며 조합원들의 의견을 물어보고자 해지총회를 강행했다고 주장했으나, 총회책자 내용을 통해 조합이 대우건설을 해지하려는 의도가 분명히 드러났다는 비판도 있다.

아파트 공사비의 상승과 함께, 시공사 교체의 리스크가 대두되고 있다. 사업 지연으로 인한 손해, 사업지연과 손해배상 등의 문제가 예상되며, 계약 해지 시 새로운 시공사 선정의 어려움도 예상된다. 특히, 시멘트 등 건설 자재의 가격 상승으로 건설사들이 정비사업 수주에 소극적일 가능성이 높아, 이로 인해 공사 재개 지연이 예상된다.

"시공사를 교체할 경우 그에 따른 후속조치로 사업이 적어도 2년 이상 미뤄질 수 있다"는 정비업계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PF이자, 이주비, 자재비 등의 증가로 조합원 부담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법적 분쟁 또한 피할 수 없는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각종 비용의 증가와 함께 상당한 규모의 손해배상의 금액도 만만치 않을 것 이란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조합원들의 눈은 조합장의 다음 행동에 쏠려있다. 조합장의 결정이 이 사업의 미래를 결정짓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