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무지개 수산 주민창 대표
야무지개 수산 주민창 대표

[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잇따라 발생하는 수산물 및 농산물 시장의 바가지 장사 이슈로 인해 최근 온라인을 통해 수산물 및 농산물을 구매하는 수요층이 두터워지고 있는 가운데 ‘야무지개 수산’이 ‘가을 제철 꽃게’를 속지 않고 구매하는 법을 소개했다.

일부에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것이 더 바가지를 당할 수 있다는 걱정의 우려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최근 몇몇 대형 꽃게 판매처에서 구매한 소비자들의 리뷰를 보면 10개 중 2~3개 정도가 1점짜리 악평들로 가득 차고 있다. 

야무지개 수산의 주민창 대표는 “최근 악덕 판매처들의 선별되지 못한 꽃게 판매로 인해 많은 소비자 분들이 피해를 보고 있으며, 저희 업체로 전화 주셔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여쭤보곤 하신다”라며, “저희 업체에서 분석해 본 결과 최근 온라인 위탁판매의 시장이 커지면서 수산물에 대해서 지식이 없는 업체에서 위탁 판매를 진행하다 보니 이런 피해 사례들이 늘어가는 것 같다” 라고 말했다. 

가을 제철 꽃게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구매하기전 꼭 숙지해야 할 부분을 ‘야무지개 수산’과 함께 알아봤다. 

첫 번째, 꽃게의 상태는 미리 확인이 가능하다. 가격만 보고 저렴한 곳에서 꽃게를 구매한다면 속이 텅텅 비어 있는 꽃게를 받을 수도 있다. 구매하려는 온라인 스토어의 리뷰를 최대한 많이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수율이 좋지 않다면, 환불을 받아라. 꽃게를 포함한 대부분의 수산물은 공산품들보다 불량률 즉, 상태가 좋지 않은 생물이 많다. 대형 수산물 업체는 대부분 고객 서비스 제도 및 100% 환불 제도를 운영 중이니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 구매는 무조건 산지에서 운영중인 업체를 통해 하는 것이 좋다. 위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사가 아닌 실제 어획, 경매를 통해서 산지에서 발송하는 업체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최근 실제 해산물을 선별하지도 않고 볼 줄도 모르는 유통사 구매 후 피해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니 꼭 산지에서 직접 운영중인 업체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야무지개 수산 주민창 대표는 “소비자들이 이제 온라인에서도 걱정 없이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시장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