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SK하이닉스 전경(출처: SK하이닉스)
이천 SK하이닉스 전경(출처: SK하이닉스)

최근 경기도 이천이 자립형 경제도시로 한 단계 도약하고 있다. 다양한 대기업 및 중견·중소기업들 입주와 함께 탄탄한 경제활동 인구도 갖추고 있다 보니 인구규모 대비 높은 재정자립도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2022년 이천시 재정자립도는 44.6%로 경기도 시군 가운데 상위 5번째로 높다. 특히 이천시 재정자립도는 전년(2021년) 보다 15.87% 증가하며, 재정자립도 상위 5개 지역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재정자립도는 지자체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 지표로, 재정자립도가 높다는 것은 세입징수기반이 그만큼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이천시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입주해 많은 종사자들이 근무를 하고 있다. 이천시청 공장등록현황자료에 따르면 2023년 7월말 기준 이천시에는 2만 1000명 이상이 근무하고 있는 SK하이닉스를 비롯해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비테스코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팔도 등 대기업 및 중견·중소기업체에 약 4만 6000여명이 종사하고 있다.

특히 SK하이닉스가 지난 2021년 2월, 5만 7000㎡ 규모의 반도체 팹 M16 사업장을 준공하면서, 이천시는 오는 2026년까지 6만명이상의 고용창출과 80조원 규모의 생산유발 효과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높은 재정자립도 및 자립형 경제도시로 자리매김 하면서 시장 잠재력도 상당하다. 경기도의 경우 일자리가 집값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만큼 재정자립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집값도 높게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를 보면 8월말 기준 이천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3㎡당 1201만원으로 나타났다. 재정자립도가 높은 성남시와 하남시 아파트 평균 매매값이 각각 3.3㎡당 4325만원, 3.3㎡당 3429만원으로 경기도에서 두번째와 세번째로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으며, 용인시도 3.3㎡당 2265만원으로 경기도 평균(3.3㎡당 2188만원)을 상회하고 있어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업계관계자는 “재정자립도는 일자리와 지역민들의 소득수준과도 직결돼 있어 집값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며 “특히 이천은 광역 도로망과 철도 등의 확충으로 서울 및 수도권과의 접근성도 상당히 좋아져 인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높은 미래가치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분양을 앞둔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GS건설은 오는 10월 경기도 이천시 증포 도시개발구역(증포동 323-20번지 일원)에서 ‘이천자이 더 리체’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 ~ 지상 최고 25층 7개동 전용면적 84~120㎡ 총 558가구 규모로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대형으로만 이뤄진다.

이천자이 더 리체는 인프라가 잘 갖춰진 증포동 생활권에 위치해 있어 이마트를 비롯해 이천중앙로 문화의거리, 관고시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단지 바로 앞으로 잠실역 방면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가 정차하는 버스정류장이 있어 대중교통 이용도 수월하고, 증신로, 이섭대천로, 성남이천로 등과 인접해 있어 차량을 통해 시내외이동이 수월하다.

무엇보다 단지 바로 앞으로 이천 증포 도시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되는 약 8,300㎡ 규모의 어린이 공원도 조성될 예정에 있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차별화된 고급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된다. GDR이 적용된 골프연습장을 비롯해 피트니스, GX룸, 탕이 있는 사우나 등이 조성돼 여가생활을 하며 하루의 피로를 풀수 있도록 했다.

특히 단지 내 조성되는 스카이라운지에는 커피와 차를 즐길 수 있는 시설과 교보문고의 북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인기도서 및 스터디셀러가 채워질 예정으로 탁 트인 전망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휴식을 누릴 수 있다.

이천자이 더 리체는 청약문턱도 낮다. 이천시 및 수도권 거주자 중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1년이상 경과하고, 면적 · 지역별 예치 기준금액을 충족하면 1순위 자격이 주어지며, 유주택자 및 세대원도 청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재당첨제한도 없다. 전매제한 기간은 6개월로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다.

분양관계자는 “지난 21년 이천시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이천시에서 검증받은 자이 브랜드인데다 우수한 입지와 고급스러운 상품성 등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최근 이천시 브랜드 새아파트를 중심으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지역민뿐 아니라 인근 여주, 광주, 용인 등의 지역에서도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천자이 더 리체’는 경기도 이천시 증포동 일원에서 분양홍보관을 운영중이며, 견본주택은 10월 중 경기도 이천시 송정동 일원에 개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