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에 공급되는 ‘북천안자이 포레스트’가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까지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선착순 계약에서 순항하고 있다. 분양가가 천안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격의 절반 수준으로 책정됐으며, 높은 월세 수익률도 기대할 수 있는 등 투자가치까지 각광받고 있다.

우선 북천안자이 포레스트는 3.3㎡당 평균 분양가는 평균 666만원으로 책정돼 천안시 전체 아파트의 3.3㎡당 평균 분양가(2022년 기준) 1,304만원과 비교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전용 43~59㎡가 1억원대, 전용 84㎡가 2억원대 초반에 형성된 것이다.

또한 가격이 합리적인 만큼 비교적 적은 자본금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실거주 의무도 없다 보니 전·월세를 놓을 수 있어 투자가치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특히 전용 43㎡ 타입의 경우 공시가격이 1억원 미만으로 취득세 중과 대상에서 배제돼 기본세율인 1.1%를 적용 받는다. 현재 1억원 이상 주택을 법인명의로 취득할 시 12%의 취득세가 적용되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세율이다.

여기에 전·월세 거래가 활발한 점도 투자가치를 높이는 부분이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분양가 1.2억원대의 전용 43㎡타입은 55건의 전·월세 거래가 이뤄졌으며, 보증금 1,000~2,000만원, 월 임대료 50~60만원 대에 형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서북구의 해피드림4차(2017년 준공)의 동일 타입이 보증금 2,000만원, 월 임대료 53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신축임에도 임대료는 합리적인 만큼 보다 많은 임대 수요도 기대해볼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정부의 특화단지 지정 발표도 단지의 가치 상승에 힘을 보탤 전망이다. 지난달 정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3대 국가첨단전략산업의 특화단지를 선정한 가운데, 천안과 아산에만 1,412만㎡ 규모, 10개의 산업단지를 특화단지로 지정했다.

이번에 특화단지로 지정되면서 충남도는 ▲정부 연구개발(R&D) 예산 우선 반영 ▲인력양성 ▲테스트베드 등 혁신생태계 지원 ▲예비타당성 조사 및 인·허가 신속처리 ▲용적률 상향 지원 등 혜택을 받게 됐다. 또 디스플레이 글로벌 기술 초격차 확보를 위한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2027년까지 3,258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처럼 투자가치, 미래가치를 품은 북천안자이 포레스트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0개동, 총 1,348가구 규모의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로, 전용면적 43~84㎡ 모든 타입의 선착순 계약이 가능하다.

이 단지는 탁월한 입지여건도 갖추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천안 IC∙북천안 IC, 천안대로(1번 국도), 망향로(23번 지방도) 등이 가까이에 있어 편리한 도로망을 갖추고 있으며,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직산역∙두정역, KTX천안아산역 등을 이용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주변으로 천흥일반산업단지, 충남 테크노파크, 성거일반산업단지(예정), 삼성디스플레이&SDI 등이 인접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며, 성거초, 충남예술고, 성거도서관, 단국대∙상명대∙호서대 천안캠퍼스, 백석대학교 등 교육 인프라도 풍부하다. 여기에 성거산 등산로 및 계곡 유원지, 태조산 각원사, 성거산 만일사, 천흥저수지 등이 가까워 친환경 힐링단지로도 손색이 없다.

단지 설계도 우수하다. 남향 위주의 세대를 다수 배치했고 힐링가든 산책로, 리빙가든 등 다양한 조경시설을 설계해 주거 쾌적성을 극대화했다. 이 외에도 피트니스센터, 독서실, 작은도서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갖췄다.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인 북천안자이 포레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안내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