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중심으로 아파트 분양 시장이 살아나면서, 수도권 곳곳에 온기가 퍼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의정부에서 10월에만 대형 건설사 4개 단지가 격돌한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10월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총 3,382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일반 분양 예정 물량은 2,958가구다. 이는 지난해 8월 ‘의정부역 브라운스톤 리버뷰’(일반 분양, 584가구)가 분양한 이후 처음으로 공급되는 것이다.

경기도 의정부시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면서 아파트 분양 물량이 없었지만, 최근 서울 분양 열기가 경기 북부까지 확대되면서 건설사들이 분양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번 공급에는 우수한 입지와 함께 상품성도 탄탄한 대형 건설사 시공 단지들로 구성돼 있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분양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준공 이후에도 얼마나 해당 단지가 주목을 받을 수 있는가 여부다. 아파트의 자산적 가치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생활권이 비슷하다면 아무래도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가 상대적으로 더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3분기 서울에서 전용면적 84㎡ 기준 가장 비싸게 거래된 곳은 반포동에 위치한 ‘래미안 원베일리’로 매매가는 45억9,000만원(13층, 7월 거래)이다. 경기에서는 ‘과천 푸르지오 써밋’이 20억5,000만원(15층, 9월 거래)으로 가장 비싸게 팔렸다. 2개 단지 모두 대형 건설사인 삼성물산(래미안)과 대우건설(푸르지오 써밋)가 시공한 단지다.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같은 지역에서 입지가 비슷한 경우에는 대형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가 청약 1순위 대상이 되곤 한다”면서 “분양 시장 옥석 가리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장 10월에 청약을 준비 중이라면 대형 건설사 브랜드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자료=리얼투데이 자체 조사
자료=리얼투데이 자체 조사

다음은 10월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분양되는 대형 건설사 시공 단지들이다. 대우건설은 금오동에 짓는 아파트 ‘의정부 푸르지오 클라시엘’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2층, 4개 동, 전용면적 84~110㎡, 총 65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푸르지오는 국토교통부의 2023년 시공능력평가 아파트 건축 부문 1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2023년 아파트 브랜드 평판 2위에 오른 대우건설의 친환경 아파트 브랜드다.

대우건설, ‘의정부 푸르지오 클라시엘’ 투시도
대우건설, ‘의정부 푸르지오 클라시엘’ 투시도

HDC현대산업개발은 의정부동 일원에 조성되는 ‘의정부 센트럴 아이파크’를 선보인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49층, 3개 동, 전용면적 75~101㎡, 총 493가구(아파트 413가구, 오피스텔 80실)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다.

이외에도 포스코이앤씨는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를 공급할 계획이다. 총 1,401가구 규모다. 현대건설은 금오1구역을 재개발한 ‘힐스테이트 금오 더 퍼스트’를 분양한다. 총 832가구 규모며, 이 가운데 408가구를 일반에 공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