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설명 : PNK 인공관절
이미지 설명 : PNK 인공관절

[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연세사랑병원은 한국형 인공관절 CR 타입을 개발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

앞서 연세사랑병원 인공관절 연구진과 의료기기 전문 업체 스카이브는 7년여의 연구 끝에 1만 2천여 명의 한국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인 맞춤형 인공관절 PNK를 개발한 바 있다.

PNK 인공관절은 국내 환자의 해부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됐기에 무릎 관절 크기와 연골 두께 등 한국인에게 최적화되어 150도의 관절 범위 가동이 가능하고, 인공관절 마모율을 줄였다.

한국형 인공관절은 PS 타입, 즉 후방십자인대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인공관절 삽입물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후방십자인대를 제거하는 PS 타입이며, 다른 하나는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하는 CR 타입이다.

입식 생활을 하는 유럽, 미국에서는 점유율이 조금 다르다. PS 타입이 51%, CR 타입이 49% 정도로 두 가지 인공관절이 비등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때문에 연세사랑병원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CR 타입 인공관절을 해외에 수출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모인다.

PNK 인공관절은 지난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고, 현재 미국 FD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FDA 승인 절차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될 예정이다. 

연세사랑병원 의료진은 “오는 10월부터 신촌, 강남, 용인 세브란스 병원 정형외과에서도 PNK 인공관절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스카이브 관계자는 “국내 사업은 물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