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단지 내 조경설계를 특화한 아파트가 수요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는 수요자들 사이 주거 쾌적성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단지 가까이 자연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규모감 있는 조경설계로 실수요는 물론 투자수요까지 사로잡고 있는 모습이다.

올해 4월 한국갤럽이 발표한 부동산 트렌드 2023자료에 따르면, 향후 주택 결정 시 주거/자연환경 쾌적성을 중시해 선택하겠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30%에 달했다. 이는 전통적인 주거 선택 요인으로 꼽혔던 ‘학군/학원 등 자녀 교육 여건’(26%)은 물론 '치안, 방범 등 지역 안전'(16%), '보육 여건 우수성'(12%) 등을 상회하는 수치다.

이처럼 주거 쾌적성에 대한 선호가 커지면서, 차별화된 조경설계가 적용된 아파트는 몸값 상승세도 두드러진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1월 입주를 앞둔 경북 구미시 소재의 ‘구미아이파크 더샵’의 전용 84㎡ 분양권은 분양가 3억 5500만원 대비 8739만원 상승한 4억 3879만원에 지난달 손바뀜됐다. 단지는 대규모 공원 및 텃밭정원 숲속놀이터 등 조경특화가 적용된 단지다.

전북 군산소재의 더샵 군산프리미엘의 전용 84㎡ 입주권도 지난 달 분양가 대비 약 4000만원 상승한 4억 2699만원에 거래돼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단지는 단지 내 조경을 다양한 수목으로 꾸미고 텃밭으로 활용 가능한 팜가든을 전면에 내세우며 인기를 끌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주거 쾌적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크게 높아지면서, 특화 조경설계를 적용한 단지의 위상이 올라가고 있다”며 “특히 넓은 면적의 조경이 들어서는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특화 조경설계가 단지의 전반적인 가치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건축법에 따르면 연면적 2000㎡ 이상의 대단지의 경우 대지면적의 15% 이상을 조경 면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대단지에 마련되는 특화 조경설계가 타 단지와 차별성을 부각하는 주요 요소로 떠오르는 이유다.

이에 김해 신문1지구에서 분양중인 ‘더샵 신문그리니티’에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랜드마크 대단지 규모로 조성되는 만큼 규모에 걸맞은 대규모 특화 조경설계가 적용돼서다. 경남 김해시 신문1도시개발구역에 들어서는 ‘더샵 신문그리니티’는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동, 전용면적 84~102㎡ 총 1,146가구 규모다.

더샵 신문그리니티의 장점으로는 규모감 있는 차별화된 조경설계가 단지의 장점으로 꼽힌다. 지역 자연경관인 조만강 대청천을 수경시설을 통해 표현한 ‘네이처테라스’를 필두로 석가산과 조형폭포를 담아낸 ‘미라지포레’, ‘썬큰가든’, ‘페르마타가든’, ‘팜가든’, 순환산책로 등 다양한 콘셉트의 특화 조경설계를 대거 적용시켰다.

단지는 전 세대가 남향 위주로 배치되어 있으며, 모든 타입이 활용도가 높은 알파룸과 현관 창고, 더샵의 특화 상품인 케어룸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각 타입별로 다양한 수요자의 취향을 고려해 룸인룸 설계와 자녀방 드레스룸 등을 필두로 다양한 특화 평면설계를 선보였다. 아울러, 팬트리, 붙박이장 등 풍부한 수납공간 마련에 신경을 썼고, 전 타입에 걸쳐 친환경성을 강화한 자원순환형 마감재를 적용했다.

더샵이 자랑하는 커뮤니티 시설도 단지의 가치를 높인다. 단지 내에는 야외에서 티 파티 및 소규모 모임이 가능한 테라스형의 ‘게스트하우스’가 김해 장유·율하 권역 최초로 조성된다. 아울러 커뮤니티 로비에 마련되는 카페공간인 더샵 라운지와 GDR과 스크린이 적용된 골프연습장, 필라테스/GX룸, 냉온탕 사우나, 코인세탁실, 오픈 라이브러리 형태의 작은 도서관 등이 들어서 입주민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한편, 단지는 기존 조성된 장유∙율하신도시의 완성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둔다. 인근에 들어선 김해 최대규모 김해관광유통단지에는 롯데아울렛, 농협하나로클럽 등 쇼핑시설과, 김해롯데워터파크가 위치해 있고, 향후 테마파크와 쇼핑몰, 콘도, 호텔 등이 추가로 들어설 계획인 만큼 지역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가치가 높은 교통호재도 지녔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장유역을 지나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이 빠르면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고 단지에서 약 1km 내 위치한 장유여객터미널도 올해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장유여객터미널은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의 시외버스터미널과 지하 2층~지상 5층 규모의 상업시설로 구성될 예정이다.

더샵 신문그리니티의 견본주택은 경남 김해시 대청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