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임업의 총생산액은 지속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유지하여 연간 생산액이 8조400억 위안에 달하고 임산물 수출입 무역액이 1800억 달러를 초과했다. 최근 국가임업초지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가임업초지국 임업초지개혁발전국 부국장 쑤쭈윈은 “임산물 중 목재펄프, 원목, 제재목 수입과 목재 가구, 보드류, 바닥재 수출이 세계 1위이며 중국은 이미 세계 1위의 임산물 생산, 무역, 소비국이 되었다”라고 강조했다.

쑤주윈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는 677개의 주요 국가 임업 선도 기업, 75개의 국가 임업 산업 시범 단지, 37개의 임업 특색 중국 특산 농산물 우세 지역, 649개의 국가 임업 경제 시범 기지, 96개의 국가 산림 건강관리 기지가 있다. 중국은 임업의 지속적이고 급속한 발전을 통해 지역 생태 건설과 녹색 발전을 촉진함과 동시에 많은 고용 기회를 창출하여 산림 지역 근로자들의 소득을 증가하는 중요한 방법이 되었으며 생태 혜택과 생태 보호의 이중 촉진을 실현하고 있다. 임업에 직접 종사하는 전국 취업자 수는 6천만 명에 달한다.

일부 산림 지역 및 산악 지역의 농민 소득의 약 20%는 임산물에서 나오며 일부 주요 임업 현(시 산하 행정단위)은 60%를 초과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