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며 은행 대출 금리가 다시 오르고 있어 실수요자들의 주택 구매 부담이 커지고 있다. 특히 중도금 집단대출 이자 부담이 가중되면서 중도금 무이자 혜택 단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은행의 9월 '금융기관 가중평균 금리' 통계에 따르면 예금은행의 9월 가계대출 평균 금리(신규취급 기준)는 연 4.90%로 전월(4.83%)대비 0.07%p 상승했다. 주택담보대출(4.35%)과 일반 신용대출(6.59%)이 각 0.04%p, 0.06%p 높아졌다.

은행연합회 분석 결과에서도 지난달 기준 은행(주택담보대출, 신규취급 기준)별로 평균 대출 금리는 4% 중반이다. 총 16개 은행 중 4% 이상 ~ 4.5% 미만 8곳, 4.5% 이상 ~ 5.0% 미만 6곳, 5.0% 이상 2곳이다. 다만, 이는 평균으로 신용점수가 낮으면 금리가 더 뛸 수 있다. 이는 아파트 중도금 집단대출 부담으로 이어진다. 중도금 대출 금리는 일반 주택담보대출 금리 보다 평균 1%p 정도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파트 분양 계약 시 중도금은 보통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분양가의 60% 수준으로 책정되며 계약조건에 따라 입주 시점까지 납부해야 한다. 현금을 많이 보유했다면 자납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중도금 대출을 이용하게 되고 이자가 발생하게 된다. 분양가 3억원 아파트의 중도금 대출이자가 5.5%라고 가정하면 약 1,300만원의 이자가 발생한다. 무이자 혜택을 더하면 수분양자들은 계약금만 내고 입주 시점까지 추가적으로 부담할 비용이 거의 없다.

실제로 중도금 무이자 단지의 인기는 뜨겁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보면, 지난 7월 부산 남구 ‘대연 디아이엘’은 1순위 청약에서만 1만8337건의 청약이 접수, 1순위 경쟁률 15.62대 1을 기록했다. 이 사업장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부산 2호선 못골역 초역세권 입지를 갖춘 점이 인기요인으로 꼽힌다.

이러한 가운데, 17일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선 부산 남구 우암1구역 ‘해링턴 마레’도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대출로 이자 부담이 없다. 계약금 정액제로 정당 계약 시 1천만원, 계약 후 30일 이내 나머지 계약금을 납부하도록 해 단기간에 계약금을 마련해야 하는 수요자들의 부담도 덜었다.

또한 단지가 들어서는 부산 남구는 비규제지역으로, 1순위 청약 자격은 청약통장 가입 기간 6개월 이상, 지역별·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한 19세 이상 부산·울산·경남 거주자라면 보유 주택 유무 및 세대주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해링턴 마레는 지하 5층~지상 최고 36층, 17개 동, 전용면적 37~84㎡, 총 2,205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대단지로 이 중 일반에 전용 59~84㎡, 1,382가구가 공급된다.

각 가구 내부는 타입에 따라 4Bay 평면, 판상형 맞통풍 구조 등이 적용되며, 드레스룸, 주방 팬트리, 현관창고 등을 구성해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쾌적한 자연조망도 확보해 가구별(세대별 상이) 위치에 따라 다양한 조망이 가능하다.

이 뿐만 아니라 해링턴 마레는 부산 북항이 단지 앞에 위치한 베이프론트 입지로 단지 내 오션뷰(세대별 상이)까지 확보했다. 또한 부산 최초로 선보이는 트리플 스카이 브릿지를 통해 입주민이라면 누구나 최고 35층 높이에서 부산 앞바다 오션뷰를 감상할 수 있다.

스카이 브릿지에는 스카이 파티룸(15층), 스카이 게스트룸(26층), 스카이 라운지(35층)가 각각 들어선다. 해링턴 마레는 북항 오션뷰 조망을 더욱 극대화하고 입주민 모두가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스카이 브릿지를 3곳이나 조성하며 단순히 조망만 누리는 곳이 아니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특화 커뮤니티 시설을 전략적으로 배치해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성을 한층 더 끌어올릴 계획이다.

다양한 액티비티와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시설들도 계획돼 있다. 피트니스와 GX룸, 골프연습장과 더불어 최근 트렌드에 맞춰 입주민들의 이용 빈도가 높고 활용도가 좋은 각종 체육시설들이 들어선다. 스크린골프와 당구장, 탁구존이 계획돼 있고,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로는 찾아보기 힘든 단지 내 실내외 수영장과 사우나까지 계획돼 있다.

단지의 분양일정은 11월 2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8일 1순위, 29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12월 5일 당첨자를 발표하며, 정당계약은 12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해링턴 마레의 견본주택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일원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