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부동산 아비트라지는 특정 지역이나 시장의 가격 파악을 먼저 선행한 후 투자 방법은 다양하게 접근이 가능하다.

많은 트레이더가 프로그램을 이용한 차익 거래를 이용한다. 선물과 현물 간의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을 활용하여 위험 없이 이익을 얻는 것인데, 이를 전문 용어로 ‘아비트라지(Arbitrage)’라고 한다. 이는 시장 가격 간의 괴리 현상을 없애면서 균형적인 마켓으로 유도하는 강력한 힘으로, 부동산에도 이와 유사한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부동산 아비트라지를 이용한 투자는 먼저 기본적인 정보와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수이다. 여러 지역을 고르게 조사하여 가치 있는 곳을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인데, 이때 높은 아비트라지를 보이는 곳이 잠재적으로 높은 이익을 거둘 가능성이 높다. 개발 계획, 인구 유입, 경제 성장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건이다.

시장 조사가 완료됐다면 부동산 아비트라지를 이용해 투자 시 예상 수익을 추산하게 된다. 내가 매수하는 시점의 가격과 갭이 클수록 거둘 수 있는 이익도 높아지므로, 이때는 비용적인 부분이나 실제 수익 금액 등 현실적인 부분을 정확히 고려해야 한다. 그래야만 몇 퍼센트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을지 예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수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택뿐 아니라 다양한 타입의 부동산에 대한 조사를 시행하는 편이 좋다. 주거용 오피스텔, 상가, 사무실, 토지 등 여러 유형에 대해 비교하고 탐색함으로써 향후 기대 가치가 높은 곳이 어디인지, 그리고 현재 저평가 되어있는 지역과 업종은 어떤 것인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부동산의 경우 시장 사이클이 존재하는데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공급이 과하면 주춤한 시세를 보이지만 그로 인해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물량 부족으로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그런 타이밍과 부동산 아비트라지를 잘 고려해 매입 및 매도 시점을 극대화하는 게 중요하다. 가격은 수요 및 정책 등과도 엮어 움직이므로 그런 이슈에 대한 파악에도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동산 투자 시 100% 본인 자금으로만 진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만큼 적절한 은행 대출이나 금융 기술을 활용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자금 유동성을 확보해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부동산 시장이 주식이나 코인처럼 매우 빠르게 변동되는 시장은 아니라 할지라도, 그만큼 거래량이나 구매욕 등의 다른 요인의 변동이 심하므로 적절한 전략으로 투자 수익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이처럼 부동산 아비트라지는 시장 상황, 지역, 공급 사이클 등 여러 변수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항상 신중한 스탠스로 철저한 조사와 계획 하에 진행하는 편이 좋다. 물론 낮은 가격에 매도하여 이득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인 것은 틀림없지만, 그만큼 시세를 정확히 파악하는 눈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러한 요소를 잘 고려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