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내년 기준 금리 인하를 예고하면서 국내 은행의 금리도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다. 5대 은행(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등 5대 은행의 혼합형(5년 고정 금리 이후 변동 금리로 전환) 주담대 금리는 지난 6일 3.76% ~ 6.02%로 집계됐다. 한 달 여 만에 금리 상단이 0.70%p, 금리 하단이 0.63%p가 떨어진 것이다.

또한, 블룸버그 산하 연구기관인 블룸버그 이코노믹스(BE)는 한은이 내년 8월 기준 금리를 0.25%p 낮추기 시작해 분기마다 인하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최종적으로 기준 금리 2.5%까지 내릴 수 있을 것이라 한국은행에서 관측하고 있다.

이러한 금리 인하 예고에 시중 은행 주담대 금리가 낮아지면서 이자 부담해소와 더불어 2024년 신규 아파트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등의 각종 국가 기간산업이 몰려있는 경북 최대 도시인 포항에서 합리적인 분양가로 분양 중인 신축 대단지가 있어 주목받고 있다.

포항시 내 유일한 공공택지이자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는 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는 마지막 잔여세대에 한하여 파격적인 혜택을 선보인다. 

먼저 중도금과 계약금 5%에 대해 전액 무이자 혜택으로 실거주자와 투자자 모두 금융비용 부담을 낮췄으며, 계약금 5% 정액제를 시행 중으로, 일부 타입에 한하여 1,600만원 대로 입주 시까지 추가 지출 부담이 없다.

또한, 분양가상한제 금액 적용에 따른 포항 마지막 3억원대 아파트로 주변 시내권 신축 5억원대 아파트에 비해 합리적인 분양가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는 대방그룹의 장점인 최대 6.1m 초광폭 거실(전용 84㎡ 기준)을 비롯해 팬트리, 드레스룸 등 실사용면적을 극대화한 포항 최초의 대방그룹 아파트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불어 세대당 약 1.8대 주차 대수 확보, 초품아 등 확실한 메리트를 갖춘 아파트로 실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포항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Ⅰ,Ⅱ는 전용면적 기준 84㎡, 116㎡, 117㎡ 총 세 타입, 1,328세대 대단지로 구성되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