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쾌적성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공세권, 숲세권 등 자연 친화적인 아파트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5년 미래 주거트렌드' 자료에 따르면 '미래 주거 선택 요인' 중 '쾌적성'을 꼽은 응답자가 33%로 가장 많았다. 교통 편리성(24%), 생활 편의시설(19%), 교육환경(11%) 등 전통적인 주거 선호 요인들보다 높은 응답률이다.

KB경영연구소가 발표한 'KB골든라이프 보고서'에서도 은퇴전 가구가 가장 살고 싶은 주거여건으로 '공원·자연환경 조성이 우수한 곳' 이 전체의 50.8%를 차지했다.

자연환경과 인접한 아파트의 인기는 분양시장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일례로 2023년 10월 분양된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은 계양천 수변공원, 아라센트럴파크 등이 가까운 입지로 주목을 받았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해당 단지는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177세대(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9737명이 몰려 평균 111.5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도권과 같은 도심으로 갈수록 자연환경을 인위적으로 조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산이나 공원이 인접한 단지의 희소가치가 두드러진다”라며 “각종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조성되는 신도시의 경우 충분한 면적의 녹지공간이 확보돼 주거 쾌적성이 높게 나타나는 편”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신도시 인프라와 천혜의 자연을 함께 누리는 단지가 1월 분양을 알려 화제다. 제일건설㈜이 선보이는 ‘제일풍경채 검단 3차’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제일풍경채 검단 3차'는 인천광역시 서구 검단신도시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115㎡, 총 610세대로 조성된다. 타입별 분양 세대 수는 ▲84㎡A 288세대 ▲84㎡B 95세대 ▲84㎡C 38세대 ▲115㎡A 109세대 ▲115㎡B 80세대다.

'제일풍경채 검단 3차'는 갈산천 산책로가 단지를 둘러싸고 있어 산책과 조깅 등 여가생활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주변으로 만수산, 용해산 등 녹지가 풍부하고, 근거리에 문화공원(중앙호수공원 예정), 근린공원(예정), 어린이공원(예정) 등도 계획돼 있어 주거 쾌적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제일풍경채 검단 3차'는 단지 바로 앞 초등학교 예정부지가 위치한 초품아 아파트로 어린 자녀의 안전한 도보 통학 환경도 갖췄다. 단지 바로 앞에는 수변형 상업특화거리인 커낼콤플랙스(예정)와 중심상업지구(예정)가 위치해 다양한 편의 및 문화시설 이용이 용이할 전망이다.

또한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2025년 개통 예정) 신설역인 103역이 가깝고, 인천 지하철 2호선 연장선(계획), 올림픽대로와 직결되는 원당~태리간 광역도로(2024년 개통 예정),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노선(계획) 등 광역 교통망도 갖췄다.

한편, 시공사 제일건설㈜은 2023년에만 한경 주거문화대상 단지조경대상, 헤럴드경제 서울주거문화대상(서울시장상), 국토교통부 시공능력평가 조경분야 실적 1위 등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건설 명가다. 2023년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신용평가에서는 최고등급인 AAA등급을 기록하며 신뢰성까지 인정받았다.

'제일풍경채 검단 3차'는 제일건설㈜의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제일풍경채’에 걸맞은 단지 설계가 적용된다.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와 4Bay(일부세대 제외) 설계를 통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세대당 약 1.6대의 넉넉한 주차대수를 확보했으며, 아파트 주차장은 모두 지하로 배치해 안전한 단지 환경을 조성했다. 지상에는 커뮤니티마당, 어린이놀이터, 소셜마당 등 힐링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제일풍경채 검단 3차'의 견본주택은 인천 서구 일원에 위치하며, 1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