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및 공공기관 공업화목조건축 현장 방문.
정부 및 공공기관 공업화목조건축 현장 방문.

단국대학교 건축학부 강태웅 교수가 대학의 자회사로 설립한 건축벤처기업 케이스의 표준골조서비스인 케이스 프레임웍스(CaseFrameWorks 이하 CFW)가 공공영역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케이스는 목조 공업화 공법기술을 연구하고 실제로 적용하면서 PMM(Panelizing Moduler Method)를 발전시켜 온 회사다. 이 회사는 용인시 처인구 30여세대로 구성된 단지에 이를 적용한 주택을 설계하고 시공했다. 단지는 모든 세대에 목조 공업화 공법인 PMM이 적용되었고, 캐나다 연방의 저에너지 목조건강주거인증 Super-E@를 모두 받은 전세계적으로 사례를 찾아볼 수 없는 목조주택단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용인 메이플 빌리지 2단지 신축주택의 PMM 골조 조립이 진행되는 모습.

신년 1월 8일 오전 9시부터 용인의 메이플 빌리지 2단지 신축주택의 PMM 골조 조립이 진행됐다. 행안부의 재난복구지원국 박천국 국장 외 주무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박상현 연구관 외 1명 그리고 토지주택연구원의 재난주택연구팀과 목조아파트 연구팀이 시공 현장을 참관했다. 150㎡의 주택의 골조가 하루 만에 세워지는 과정을 보며, PMM 공법의 재난주택 적용과 공동거주시설의 목조화 가능성에 대해서 인지하는 자리였다.

단국대학교 강태웅 교수는 “특히, 행안부 소속 재난복구지원국은 각종 재난 발생 시 이재민에게 신속하게 제공되는 긴급임시거주시설의 거주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토지주택연구원의 공동거주시설 목조화 연구팀은 목조 PMM의 장수명아파트 적용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방문자들은 탄소중립과 저에너지 등 친환경성을 두루 가진 목조주택의 장점과 질 좋은 거주성을 가진 임시거주시설을 빨리 제공할 수 있는 PMM의 가능성 그리고 추후 정착 시 그 거주시설을 재활용하여 증축이 용이한 공법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점진적으로 목조화하는 필요성을 인식하는 현장 방문의 자리였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