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CES 2024 서울통합관 서포터즈들과 기념 촬영하는 모습
오세훈 서울시장이 CES 2024 서울통합관 서포터즈들과 기념 촬영하는 모습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이 지난 1월 9일부터 12일(이하 현지시각)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4(Consumer Electronic Show 2024)’에서 ‘서울통합관’ 전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서울통합관’ 전시에서는 참여 기업 대상 지원 프로그램으로 ▲CES 2024 언베일드(Unveiled) 참여 ▲오픈 IR 피칭 ▲비즈매칭 ▲참여 기업 간 MOU ▲미디어 인터뷰 등이 제공됐다.

CES 2024 서울통합관은 서울 소재 주요 대학, 자치구 및 창업시설 등 13개 기관의 협력 기반, 역대 최대 규모로 조성되었다. 서울통합관은 CES의 스타트업 전문 전시장 ‘유레카파크’ 내 670㎡(약 200평) 규모로 조성됐는데, 이는 서울시 단독으로 ‘서울관’을 운영했던 2023년 대비 1.5배 확대된 역대 최대 규모다.

SBA는 서울시 주도 ‘서울통합관’ 조성을 위해 서울 소재 8개 주요 대학기관(고려대, 건국대, 경희대, 국민대, 중앙대, 서강대, 연세대, 한양대), 1개 市 자치구(관악구) 및 3개 市 창업시설(서울바이오허브, 서울AI허브, 캠퍼스타운)을 결집하여 유망 스타트업 81개사를 선발 및 지원했다. 참가 기업 기술 분야는 ▲헬스케어(31) ▲AI(25) ▲제조(11) ▲모빌리티(7) ▲ESG(4) ▲양자(3) 분야로 나뉘었다.

서울통합관 참여 기업 중 7개사는 1월 7일 CES에서 개최된 공식 미디어 행사 ‘CES 2024 언베일드(Unveiled)’에 참여했다. ‘CES 2024 언베일드(Unveiled)’는 CES 2024 공식 개막 전 전시 기업/제품을 글로벌 미디어에 사전 공개하는 자리다. CES 공식 미디어사를 대상으로 한 초청 행사로, 일반 관객에게는 비공개로 진행된다. 참여 기업은 네이션에이, 휴로틱스, 인핸스, 로드시스템, 디엔에이코퍼레이션, 솔리브벤처스, 바른바이오 7개사다. 글로벌 미디어의 집중 조명을 받을 수 있는 ‘CES 2024 언베일드(Unveiled)’는 미디어 홍보에 대한 스타트업의 갈증을 해소하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는 장을 마련했다.

1월 9일 저녁에는 CES 참여 국내외 기업인들 간의 기술 인사이트 공유를 위한 ‘서울 이노베이션 포럼 CES 2024’가 개최되었다. SBA의 주최로 진행된 본 포럼은 국내 유수 대기업(삼성·LG·SK 등), 중견기업, 창업지원 기관과 유니콘 기업 등 글로벌 기업인 200여 명이 참석한 CES 내 최대 규모 기업인 행사로 성황리에 진행됐다.

‘CES 2024 서울통합관 개막식’은 1월 9일 11시 서울통합관 내 무대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본 개막식에서는 스타트업의 성장 과정을 형상화한 ‘서울 스타트업 혁신 트리’ 활용 점등식이 큰 이목을 끌었다. 이는 일반적인 테이프 커팅 개관 행사와 달리, 예술적 감각을 더한 아름다운 연출로 주목받았다. 개막식은 서울통합관 조성을 축하하는 자리이자,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를 통해 글로벌 진출의 첫발을 내디딘 서울 스타트업을 응원하는 행사로서 의미를 더했다.

이날 개막식 현장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한 게리 샤피로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CES 주최사) 회장, 서울통합관 전시 기업 81개사 및 협력 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여하여 자리를 빛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서울통합관 개막과 서울 혁신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을 축하했다. 더불어 ‘미래 서울 라이프스타일’ 고도화 포부를 밝히며, 서울 스타트업 보유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서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이끌 것을 선언했다.

오 시장은 “올해 서울관은 13개 기관이 협력해 역대 최대 규모인 81개 기업이 참여했다. 이중 18개 기업이 CES 혁신상을 받았다. 수상은 그 기술력을 인정받는 것뿐만 아니라 성장에 상당히 중요한 발판이 되리라 생각한다”며 CES 무대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서울통합관 참여 기업을 축하했다.

이어 “지난 2023년 CES 서울관에 참여한 51개 기업 중 혁신상을 받은 17개 기업을 조사해보니 한 해 동안 365억 원의 투자유치를 받았다”며 CES 참여가 스타트업 성장의 발판이 됨을 강조하고, “서울관을 여는 의미가 거기에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앞으로도 더 많은 혁신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테스트베드, 사업화, 창업공간 등 힘 닿는 대로 계속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서울통합관 참여 기업 81개사 중 18개사(24개 품목)가 ‘CES 2024 혁신상’을 받았으며, 그중 2개사는 ‘CES 2024 최고혁신상’을 수상하는 성과도 있었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서울통합관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CES 혁신상 전문 컨설팅을 제공, 기업과 전문 컨설턴트의 1:1 매칭을 통해 혁신상 첨삭 및 혁신상 신청 전 과정을 지원하여 수상 실적에 기여했다.

특히, 이번 해에는 서울시 운영 CES 전시관 역사상 최초의 ‘최고 혁신상’이 배출되었기에 더욱 뜻깊다. ▲모바일여권 신원인증 기반 관광·금융 O2O 플랫폼을 선보인 ‘로드시스템’이 금융기술 부문에서 최고혁신상에 선정되었으며, ▲4D 푸드프린팅 맞춤 영양제공 시스템을 알린 ‘탑테이블’은 헬스케어 분야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SBA 김현우 대표이사는 “CES 2024 서울관 운영을 통해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변화하는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글로벌 시장에 알리고, 혁신 기술을 보유한 서울의 유망 스타트업이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서울의 위상을 세계시장에 널리 알리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