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축물 부실자재 납품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건물 내 안전한 천장틀’내진설계’ 또한 더욱 집중되고 있다.

지진 발생하면 진동이 건축물 내부에 가해지며 하중을 받는 천장 쪽이 약해질 가능성이 높아 천장의 붕괴 및 자재의 탈락으로 대피로가 차단될 수 있어 자칫 대규모 인명피해와 같은 위험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장 내진설계 시 주의해야 할 부분은 바로 비인증자재의 사용이다. 천장공사 시 비인증 경량철골과 천장마감재를 사용하게 될 경우 출처가 불분명한 원자재로 제조될 수 있어 부실자재일 확률이 높고, 이로 인해 안전성 확보가 되지 않아 천장재의 탈락 등 다양한 위험요소에 노출될 수 있기에 한국산업표준인 KS인증을 취득한 자재를 사용해야 한다.

특히 학교, 관공서와 같은 기관의 경우 산업표준화법에 의거하여 KS인증자재를 사용해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않을 시 추후 재공사로 이어지는 등 책임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젠픽스DMC 권영철 대표이사는 “내진성능이 확보되는 천장틀 시공 시 KS인증취득여부 뿐만 아니라 내진시험성적서의 확인도 필수적인 요소다. 일부 업체의 경우 내진성적의 명시 없이 천장판에 캡 고정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내진자재로 판매하고 있는 경우도 많기에 반드시 천장틀과 천장판의 내진성적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