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수상 – 이순환 본부장
2024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수상 이순환 본부장

[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학교법인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설립한 학점은행제 원격 학습과정 운영 대표 교육기관인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은 2024년 1학기 모집을 진행하며 성인학습자 대상 수업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2024년 3월 제시했다.

이는 2023학년도 학습자 특성 및 학습이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 및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등의 국가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이 담겨져 있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의 학습자 수강이력 분석 자료에 따르면, 등록생 중 78.7%가 여성으로 전체학습자의 절반 이상이 30~40대 여성으로 54.5%의 비율을 보였다. 직업군으로는 직장인 47.%, 가정주부 26.2%, 기타 20.7%로 직장인의 비율이 높았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그리고 직장인이 경력 및 자기개발을 위해 평생학습을 진행하는 결과로 보여 진다. 또한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경력단절 여성이 사회재진출을 희망하는 사회현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과목 이수율은 94.5%로 대부분의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이수했으며, 이수하지 못한 학습자의 58%는 출석율 미달로 인한 것으로 중간, 기말고사 성적이 과목이수에 크게 영향을 주진 못했다. 출석률은 98.1%이지만, 퀴즈응시율, 과제제출, 정기평가응시율은 출석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2023년도 학습자 분석 종합 자료를 통해 이순환 운영본부장은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에게 수강이력에 대한 결과를 제공하고 취업이나 이직,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창구를 만들겠다고 말하며, 출석뿐만 아니라 다양한 평가요소에 대한 적극적인 학사 안내를 통해 한 명의 학습자라도 포기하지 않도록 재등록 장학, 무료 재수강 기회를 제공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서는 현재 2024학년도 1학기 학습자를 모집중에 있으며 학습자 만족을 위해 모든 게시판 질의응답을 24시간 이내로 안내하고 모바일 수강 지원, 1:1 원격지원,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대행, 평생교육사 자격증발급 대행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는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선배들의 학습경험을 모아둔 수강후기, 자격증 취득후기 게시판을 운영하여 성인학습자의 학습비법을 공개하고 있다.

학점은행제 2,4년제 학위 및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있는 학습자는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요강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대표번호나 카카오톡, 온라인 게시판 및 학습설계 상담 등을 신청하면 더욱 빠르고 상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