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에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세권 단지가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단지 가까이에서 자연환경을 접하기 쉽지 않은 탓에 앞으로 더욱 높은 인기를 누릴 전망이다.

산림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1년 기준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은 11.48㎡인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수도권은 서울 4.97㎡, 경기 8.84㎡, 인천 11.52㎡ 등으로 나타나 전체 평균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세계보건기구(WHO) 권고기준은 15㎡다.

이처럼 도심 속에서 자연을 누리기 힘든 환경이다 보니 공원이 인접해 있어 자연친화적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산책, 휴양, 운동 등을 즐기며 생활할 수 있는 ‘공세권’ 단지의 인기가 높다.

실제로 지난달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서 분양한 ‘메이플자이’는 친환경 에코 인프라를 강조하며 442.32대 1의 높은 1순위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각종 체육•여가시설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잠원한강공원, 반포한강공원, 단지 앞 신동근린공원 산책로 등을 가깝게 갖췄다.

이달 서울 서대문구에서 분양한 ‘경희궁 유보라’도 마찬가지다. 독립문 문화공원•서대문독립공원, 안산산책길 등 인근 공원과 쾌적한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1순위 평균 경쟁률 124.37대 1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처럼 공세권 단지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수도권 수요자들은 도심 속에서 자연을 누릴 수 있는 단지들을 눈여겨볼 만하다.

롯데건설이 시공하고 넥스트브이시티PFV가 시행하는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는 인천 서구 원당동 검단신도시 3개 블록(RC1, C1, C9-1BL)에 전용면적 84·97·99·119㎡, 총 682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바로 앞에는 계양천 수변공원이 자리하고 있으며, 아라센트럴파크, 두물머리공원 등 다수의 녹지공간이 인접해 여가 및 산책, 휴식 등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는 대규모 중심상업지구가 갖춰져 있으며, 롯데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가 가까워 주거 편의성도 뛰어나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 아라역(2025년 개통예정)이 도보 거리에 있는 초역세권 단지로 조성돼 뛰어난 서울 및 인천 시내 접근성을 누릴 수 있다.

DL건설은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 전용면적 59~98㎡, 총 458가구 규모로 공급된다. 단지 인근으로 호계근린공원을 비롯해 느루소공원, 금성어린이공원, 호원어린이공원 등 다양한 공원들이 위치해 쾌적한 환경을 갖췄다. 호원초를 품고 있는 초품아 입지에 호계중, 신기중, 대안중, 대안여중을 비롯해 평촌고 등도 단지 주변에 위치해 있다. 경기도 학원가수 1위의 평촌 학원가 이용도 가능하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의정부시 금오동 일원에 들어서는 ‘의정부 푸르지오 클라시엘’을 분양 중이다. 지하 5층~지상 42층, 4개 동, 전용면적 84~110㎡, 656가구 규모다. 단지 바로 앞으로 부용천을 따라 수변공원과 산책로인 의정부 소풍길(맑은 물길)이 조성되어 있으며, 열린맘공원·추동공원·천보산 등에서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서울 강동구 둔촌동 둔촌현대1차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더샵 둔촌포레’가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14층, 전용 84~112㎡ 총 572가구 규모로 이 중 74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시공사는 우수한 재무건전성을 갖춘 ㈜포스코이앤씨다. 단지 가까이에는 일자산도시자연공원이 조성돼 있으며, 올림픽공원, 길동생태공원, 길동공원, 명일근린공원, 광나루한강공원 등도 이용이 편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