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진했던 오피스텔 시장이 다시 꿈틀거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통계 발표에 따르면 1월 전국 오피스텔 평균 수익률은 5.27%, 전월세 전환률은 6.01%로 집계됐다. 오피스텔 수익률은 2020년 6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고, 전월세 전환률은 한국감정원에서 2018년 1월 발표 이후 최고 수치로 기록됐다.

아파트 대체 상품으로 인기를 누렸던 오피스텔은 금리인상, 세법상 주택수 포함 등으로 인해 시장이 위축되었지만 최근 오피스텔 임대 수요가 다시 증가하면서 다시 활기를 찾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최근 입주를 진행한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 오피스텔의 경우 청량리역 역세권에 다양한 개발호재가 이어지면서 입주 3개월여만에 90%에 가까운 잔금납부율을 기록하고 상업시설의 경우 95%가 넘는 계약자들이 잔금납부를 완료하는 등 이례적인 성과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는 청량리역 일대의 입지 우수성과 미래가치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청량리역에는 초대형 교통 호재가 대기 중이다. 현재 청량리역에 운행 중인 1호선·수인분당선·경의중앙선·경춘선·KTX강릉선·중앙선 등 6개 노선 외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송도-마석) GTX-C노선(덕정-수원) 면목선(청량리-신내동) 강북횡단선(청량리-목동) 등 4개 노선 신설이 예정되면서 이들 노선을 연계하는 복합환승센터도 함께 조성된다. 향후 10개 노선(예정 포함)이 정차하는 '교통 허브'로 거듭나게 되는 것이다. GTX 2개 노선이 정차하는 곳은 서울역, 삼성역과 함께 서울에서 3곳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청량리역은 15만 명이 이용하지만 2030년에는 3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최근 젊은 인구가 유입되면서 청량리 일대 상권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청량리역 역사 내 롯데백화점이 지난달 리모델링을 하면서 젊은 층 유동 인구의 발길이 잦아지고 있다. 지하철 1호선 등 지하철·철도 접근성이 좋아 카페와 식당가 등으로 구성된 롯데백화점 1층은 빈자리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사람이 많다.

게다가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 주변에 새로운 초고층 스카이라인을 완성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청량리역 남측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를 공급하기 시작해 2023년 1월 청량리역 해링턴플레이스(40층), 6월 청량리역 한양수자인그라시엘(58층), 7월 롯데캐슬SKY-L65(65층), 12월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43층)가 모두 착착 준공됐다. 공급 당시부터 수만건의 청약 신청자가 몰릴 정도로 인기가 높았던 청량리역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들이 화려한 위용을 드러내면서 입주도 속속 진행돼 빠르게 마무리되고 있다.

청량리역 일대 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청량리역 일대는 교통호재와 개발 계획으로 인해 외부 지역에서 문의가 많다”면서 “최근 입주한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의 경우 역세권 입지와 브랜드 가치가 높고 수익형 상품과 주거형 상품 복합구성으로 월세, 전세 수요자가 많은 관심을 보이고 방문하고 있다”고 전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청량리역 일대처럼 교통호재와 개발 계획으로 인해 호재가 많은 곳은 상대적으로 가치가 떨어지지 않아 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에 불황에도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향후 부동산 투자 및 입주 등을 고려할 때에도 이러한 입지와 개발호재 요소를 다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