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인 인천 청라지구에 대한 개발계획이 지난달 25일 확정됐다. 그러나, 청라지구 배후지나 준설토투기장에 목재산업단지조성 또는 야적장 부지활용 계획 등 인천지역 제재업계에서 기대했던 소식들이 인천시를 비롯 유관기관들로부터 나오지 않고 있다. 혹시나 하며 기대했던 영세 제재업계는 적잖은 실망감을 토로하고 있는 실정이다.

토지공사가 청라지구 개발계획을 확정했다. 계획은 인천시 서구 경서동, 원창동, 연희동 일대의 땅 538만평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대상토지 중 479만평이 금융, 레저, 주거, 상업 등으로, 42만평이 화훼단지로, 16만평이 연구개발시설용지(GM대우)로 2008년까지 개발된다.

따라서, 확정된 청라지구의 개발계획이 그 주변개발계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목재업계에는 이렇다할 반가운 소식이 없다.

먼저 토지공사의 개발계획 자체에 계획이 없으며, 현재 ‘인천항종합개발기본계획’ 수립을 추진중인 인천항만청도 청라지구 준설토투기장을 목재와 관련해서 임시로 활용할 가능성은 인정하지만 내년 초 기본계획이 나와야 알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 청라지구 이외의 땅을 소유하고 있는 인천시도 “청라지구 남으로는 북항, 북으로는 쓰레기매립지, 동으로는 임대주택 건설 추진으로 개발할만한 데가 아직은 없다”고 밝혔다.

현재, 인천지역 제재업은 땅(공자부지, 야적장)값 상승과 지역주민들에게 혐오산업으로 인식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 땅을 소유하고 있는 업체는 견딜만 하지만 임대료를 내고 땅을 빌려쓰는 업체는 버티기 힘들다고 말한다. 이런 가운데 목재부두로 활용하고 있는 북항의 북쪽지점인 청라지구가 개발돼 목재산업단지 조성이나 야적장 부지확보 등 혹시나 하는 기대를 해왔다.

영세한 제재업체의 기업여건 악화가 계속되는데 대해 한 업체 관계자는 푸념을 늘어놨다.“수십년간 인천에서 제재소를 운영해왔다. 인천경제의 일부를 책임져 왔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정작 인천시가 우리에게 해준 게 뭐냐! 결국 돈있고 땅있는 놈만 살아남게 되는 업계 현실이다”

김성곤 기자 dilemma@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