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 베트남 목재산업 연수후기

고무나무 집성 판넬과 라디에타 타입 집성 판넬을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는 LOBIMEX는 공장규모 2천 평에 약 300여명의 근로자를 둔 업체로서 일본과 유럽에 시장을 두고 있으며 본사내에 전시장이 있어 집성 판넬뿐만 아니라 기타 생산품인 식탁이나 의자, 사무용 책상 등의 완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월 수출량은 대략 30 컨테이너 정도 이며 앞으로 더 많은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공장의 규모를 늘려 다양한 제품 생산을 할 계획이라는 관계자의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만큼이나 교육열이 높고 영어 학원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는 베트남의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장이 외국인투자기업이라는 조사 자료가 있습니다. 이는 국내 기업보다 외국인 투자 기업의 임금이 약43%나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뒷받침 해주듯 방문 했던 위의 기업들을 포함한 수많은 베트남의 외국인직접투자기업은 적은 임금으로 높은 교육수준의 근로자들을 보다 쉽게 유치시켜 생산 활동의 적극성과 창의성 등을 살려 기업의 이윤을 최대한 이끌어 올리고 있었습니다.

높은 수준의 근로자들을 저렴한 임금으로 고용할 수 있는 이러한 이유는 바로 베트남 정부의 강력한 임금억제 정책 덕분이며 이는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여 한국을 비롯한 일본, 대만, 싱가폴의 대체 2차 산업기지로 섬유, 봉제, 의류, 신발 등의 제조를 통해서 경제발전을 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베트남 정부는 외국인 투자프로젝트의 확대를 위해 베트남 내로 수입되는 차량 등에 대해서는 수입관세가 면제된다거나, 투자 장려가 필요한 상품에 대해서는 수출입관세의 면제나 감면을 정부가 결정할 수 있다는 내용, 또는 수출 가공공단 내 기업이 수출가공공단에서 외국으로 수출하는 상품과 외국으로부터 수출가공공단으로 수입하는 상품에 대한 수출입관세의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인해 베트남의 목재 및 가구의 수출 증가율이 전년대비 85.5%증가하여 분야별 수출 품목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기도 하였으며,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해온 것처럼 앞으로의 전망도 밝다는 World bank의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3주간의 기간 동안 많은 것을 보고 배우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수를 통해 현 베트남 산업에 관한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었기에 보다 밝은 시선으로 베트남의 수출 시장을 바라볼 수 있게 된 좋은 기회였습니다. (끝)

글 ; 김형욱  조광종합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