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집증후군 바로 알기

Image_View겨울이다. 이맘때면 집집마다 찬바람 들어올세라 꼭꼭 닫아 놓은 창문, 건조한 공기 때문에 밤새 틀어놓은 가습기 등 눈에 익은 풍경들이 연출되곤 한다.

실내 환기가 쉽지 않은 계절일수록 오래된 집의 구석구석에서는 우리 몸에 해를 끼치는 요소들이 하나둘 깨어나기 시작한다.

헌집에서 주의해야 할 건강상의 위해요인에 대해 을지대학병원 산업의학과 오장균(吳章均)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보자.

누수·결로현상이 곰팡이 증식 불러

집안 곰팡이는 온도가 20~30℃, 습도는 60% 이상인 환경에서 가장 잘 증식한다.
특히 건물의 단열이 취약할 경우 공기와 벽의 온도차 15℃ 이상이 되면서 결로현상이나 또는 집이 오래되어 누수가 있는 경우에도 벽지가 물에 젖으면서 곰팡이가 서식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마련된다.

곰팡이는 쾌쾌한 냄새에 의한 메스꺼움, 피로감 등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피부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곰팡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집안에 누수가 되는 곳은 없는지 살피고 결로가 생기는 경우에는 단열재 보강공사를 실시해야한다. 바닥에 깔린 카펫은 수시로 들춰 바람을 통하게 하고, 습기가 많은 부엌이나 욕실에는 환풍기를 설치하는 등 항상 환기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또한 가습기는 너무 오래 강하게 틀지 않도록 하고 창문에 물방울이 맺히기 시작하면 즉시 작동을 멈춰야 한다.

배수구 냄새로 신경쇠약 걸린 주방

대개 배수관은 U자나 P자 형태로 돼있다. 배수관의 굽은 부분에 물이 약간 고이도록 해서 가스나 냄새가 역류하는 것을 막는다.

그러나 집이 오래되면 낡은 배수관 자체에서 냄새가 난다. 이 냄새의 주요 성분은 메탄가스나 암모니아 등으로 두통, 소화 장애, 천식, 알레르기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경우 배수관을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교체가 어려울 경우, 배수할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배수구 뚜껑을 닫아놓는 물리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을지대학병원 산업의학과 오장균 교수는 “이러한 가스는 두통, 어지럼증, 기침, 신경쇠약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흔히 주부들이 요리하다 보면 밥맛을 잃는다고 하는데, 음식 냄새에 질려서가 아니라 사실은 취사 가스의 자극 때문에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문제해결의 열쇠는 역시 환기에 있다. 렌지후드가 가스렌지에서 나오는 취사가스뿐 아니라 휘발성 화합물도 제거해준다. 오래된 집일수록 후드도 노후했기가 쉽다. 되도록 후드를 교체하고 정기적으로 후드 청소를 해야 한다. 
 
가구만 바꿔도 ‘새집증후군’ 증상

새집증후군은 입주 후 원인모를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두드러기, 천식, 두통, 기관지염 등에 시달리는 현상으로 이미 많은 이들이 새집의 마감재나 건축자재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위험성을 언론보도를 통해 들어 잘 알고 있다.

그러나 헌집에서도 도배를 새로 하거나 새 가구를 들여놓을 때, 합성섬유로 만든 새 옷, 드라이클리닝한 옷, 하다못해 화장품을 새로 사도 클로로포름, 벤젠, 아세톤, 포름알데히드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방출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아직 많지 않다. 이런 성분들은 작게는 두통, 알레르기 등의 원인이 되며 크게는 암을 일으키는 작용을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벽지나 장판에 되도록 천연 소재를 사용하도록 하고, 시공 첫날만큼은 집을 비운 상태로 난방을 강하게 한 후 강제로 환기를 시켜야 한다. 그 후로 몇 달간은 환기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새 가구를 구입할 경우에도 가구에서 나오는 자극적인 냄새 때문에 눈이 시리고 목이 따가울 수 있다. 이는 가구에 쓰이는 접착제와 방부제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좋은 해결방법은 중고가구나 매장에 진열된 가구를 사는 것이다. 부득이하게 새 가구를 구입했을 때는 한두 달 정도 실내 환기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드라이클리닝을 한 옷은 반드시 베란다에서 2~3일간 바람 샤워를 한다. 피부나 호흡기가 남보다 민감한 사람은 옷을 살 때 되도록 집에서 세탁 가능한 옷을 고르도록 하고 매장에 오래 걸려 있던 이월 상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병든 집에는 적절한 환기가 ‘藥’

병든 집의 폐해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