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이 바뀐다고 해도 건강관리를 위한 노력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는다.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과 휴식, 적당한 음식, 위생관리의 생활화는 1년 내내 바뀌지 않는 건강관리의 기본이다. 그러나 계절의 변화는 우리에게 다른 요구를 하기도 한다.

매서운 찬바람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뜨끈한 집안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게 되는 계절. 집안 환경에도 건강의 바람을 넣어 줄 필요가 있다. 건양대병원 가정의학과 유병연 교수의 도움말로 겨울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조성해 보자.

천식 등 호흡기질환 유발
겨울철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크면 감기 등의 호흡기질환에 감염될 우려가 크다. 특히 기관지천식이 있는 분들은 겨울철 찬바람과 실내 환경에 따라 증세가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실내 환경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기관지천식의 빈도가 서구처럼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천식이 증가하는 이유로는 오염된 공기와 주거 및 식생활 형태가 변화된 것이 주요한 원인인데, 소파, 침대, 카펫을 많이 사용하고, 집안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집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중앙난방으로 적당한 실내온도와 습도가 유지됨으로써 집 먼지 진드기, 동물 털에 계속적으로 노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같은 유발 인자를 억제하거나 회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피부 건조증·가려움증
겨울철 건조해진 실내에서 오랜 시간 지내다보면 피부 또한 건조해져 온몸이 가려울 때가 있다. 심한 경우 가려움증으로 잠을 설치기도 한다. 또한 건조해진 피부에 각질이 생겨 보기에도 좋지 않다. 각질이 일어나는 원인은 피부에 염증이 있거나 혹은 만성자극, 건조증 등의 스트레스가 있을 때 나타난다. 건조해진 피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의 유지이다. 세안 후에는 수분이 다 날라 가기 전에 보습제를 바르고, 스킨과 로션을 바를 때는 보습제가 피부에 충분히 스며들도록 1~2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바른다. 실내에 가습기를 틀어놓아도 피부의 수분공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내외 온도차 5℃가 최적
겨울철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채광이나 온도, 습도, 환기나 공기정화 등의 환경을 자연환경에 최대한 맞추는 것이 최선책이다. 겨울철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크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항상 실내온도를 18~20도로 설정해 다소 서늘한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유지한다. 실내외의 가장 적당한 온도차이는 5℃정도, 신생아의 경우는 3℃정도로, 추운 겨울이라고 해서 실내온도를 더 높일 필요는 없다.

실내습도 50% 수준
실내 습도는 40~60%로 유지하는 게 좋다. 지나치게 건조하면 콧속의 점막이 말라붙어 작은 충격에도 코피가 날 수 있으며 저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가족 중 집먼지 진드기 등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천식환자가 있다면 습도가 50%를 넘지 말아야 한다. 또한 감기환자가 있는 경우 습도를 조금 낮게 유지한다. 건조하면 기침이 심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습도가 너무 높아도 세균, 집먼지 진드기 등을 번성시켜 기관지 등 호흡기를 더 민감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환기 요령
실내 공기를 외부 공기와 완전히 바꾸는 환기는 겨울철 실내 환경에서 가장 중요하다. 30분씩 하루 3회가 기본이며 맞바람이 치는 두 개의 창문을 함께 열어두면 효과적이다. 오염된 공기가 바닥에 깔려 있는 시간을 피해 오전 10시 이후, 늦어도 오후 9시 이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너무 이른 시간이나 늦은 시간의 환기는 피한다. 오염된 공기가 지상으로 깔리기 때문이다. 환기할 때는 가구의 문까지 모두 열어젖힌다. 특히 붙박이장의 경우 오염물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문과 서랍까지 모두 열어 환기시키는 게 좋다. 신발장과 싱크대 문도 마찬가지이다. 환기팬을 최대한 활용한다. 가스레인지 위에 있는 후드와 욕실용 환기팬을 돌려 수시로 환기시킨다.

공기청정기 구입요령
겨울철 신선한 공기를 위해 환기 외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공기청정기는 사용 장소와 여러 기능 등을 잘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어떤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가 어떤 부가 기능이 있는가? 오존 발생량은 적당한가(오존은 실내공기 중의 악취와 세균을 제거하는 데 유용하지만,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오존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최대 0.05ppm을 넘지 않도록 한다.) 그밖에 소음, 용량 등을 고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