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는 국민을 보호할 의무가 있고 국민경제를 책임질 의무도 있다. 목재산업에 종사하는 분들도 분명 대한민국 국민이고 경제의 한 부분을 분명히 담당한다. 그런데도 목재산업을 총괄적으로 뒷받침해 주는 정부기관도 없고 그 흔한 경제연구소도 없다.

목재파동이 일어나 목재가 없어 건축을 할 수 없어야 이런 왕따가 없어 질런 지 답답하다. 웰빙시대 로하스 시대에 분명 목재는 각광 받는 친환경소재인데도 목재를 공격해 갖은 이득을 보려는 대기업책략에 속수무책이다.

공동주택에 목재를 쓰려 해도 소방법이다 건축법이다 해서 배척당하기 일쑤다. 화재가 나면 독성가스를 발생시키는 화학필름 제품이 목재를 대체한지 오래고 지금도 막강한 위세를 떨치고 있다. 선진국과는 정반대의 현상이다. 강대한 화학제품회사의 로비 때문에 PVC 제품을 실내에 마구 쓰는 나라는 우리뿐 일 것이다.

아이들이 차갑고 삭막한 콘크리트 건물에서 하루 종일 수업 받는 데도 화재 때문에 실내마감재 마저 쉽게 쓰지 못하는 나라도 우리밖에 없을 것이다.
국민의 안전과 건강은 아랑곳 하지 않고 밥그릇 차지하는데 혈안이 된 건축계는 크게 반성해야 하고 정책을 입안하는 정부부처도 태도를 바꿔야 한다.

 목재정책이 부재하다보니 목재사용 환경은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제조업체도 맥없이 속속 주저앉는 실정이다. 그 흔한 정부정책자금도 목재산업에는 미치지 못한다. 정부 정책에 소외된 채 묵묵히 일하는 목재산업체를 볼 때마다 언론으로서 부끄러움을 금치 못한다. 과연 이 나라는 목재 안 쓰고 살수 있을까?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