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인 목조주택 (Environment-friendly Wood House)
상태바
환경친화적인 목조주택 (Environment-friendly Wood House)
  • 장극관
  • 승인 2006.05.3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age_View지구환경과 목재

그 동안 우리나라의 주거공간은 문화와 문명의 발달로 흙이나 목재, 석재, 콘크리트, 철재, 합성재 및 각종 금속류 등 다양하고 수많은 구조재료들을 사용하여 형성되었다. 이같이 다양하고 수많은 재료들 중에서 오랫동안 사용되고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재료라면 목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목재는 역사이래 초기부터 지금까지 인간생활을 위한 주거에 필수적인 건축재료로 사용되어 왔고, 앞으로도 목재는 인간이 지구상에서 생존하는 한 사용될 것이며 그 사용량은 계속 증가될 것이다.

목재의 자원인 나무는 성장하면서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성장에 필요한 동화작용을 하며  인간의 모든 활동은 이산화탄소를 방출하지만 나무는 유일하게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갖는다.

이러한 나무를 목재로 사용하는 것은 이산화탄소 저장창고를 만드는 것과 같으며 산에는 다시 나무를 심어 새롭게 이산화탄소를 흡수 능력을 키움으로써 항상 공기정화기능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어 의미 있는 환경보호라 할 수 있다.

공기가 오염되고, 지하수까지 오염되어 가는, 이러한 자연환경이 파괴되고 있는 현실에서 그나마 인간이 지구상에서 살아갈 수 있는 기간을 연장시켜줄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 나무요 목재이다. 사람은 자연의 한 부분으로 살아가고 있다.

자연인으로서의 사람은 자연의 소재 속에서만 안전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자연이 황폐화 되어가고 현실에서 목조주택은 자연친화적이며 친환경적 주거문화를 형성하는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재료적인 친화성

목재는 재생산이 가능하며 지하에 매장되어 있는 다른 천연자원들에 비하여 환경에 대한 파괴가 적으며 지구상의 천연자원들 중에서 유일하게 짧은 기간 내에 대량으로 재생산이 가능한 천연자원이다. 또한 목재의 사용으로 에너지의 소비를 줄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대기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목재는 적은 에너지로 재활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하여 폐기물의 양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는 오늘날 폭발적인 인구의 증가로 원자재 수요가 증가되는 현실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목재의 이용 확대로 다른 자원들의 사용을 줄인다면 환경의 파괴를 방지할 수 있어 환경보호에 유리함을 의미한다.

에너지의 가격도 증가하기 때문에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이라는 측면은 에너지 비용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목재는 폐기할 때에 썩기 쉽고 태울 수 있기 때문에 처리가 용이하고 폐기할 때에 유독성 부산물의 발생이 거의 없다.

Image_View

따라서 목재는 자원의 채취, 가공, 사용, 재활용, 폐기의 전 수명기간을 통하여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유일한 재료이다. 에너지 소비의 절약은 각 가정의 경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적으로도 크게 도움이 되며 지구 환경보호의 측면에서도 바람직한 일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다면 건축에 있어서도 재료의 생산, 가공, 사용, 재활용 및 폐기의 전 과정을 통하여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재료의 선택에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목조건물은 단열성능이 우수함으로 에너지의 절약이 가능하며, 수명이 길기 때문에 건축에 소요되는 재료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다음호 계속

장극관/ 서울산업대학교 건축학부

 

장극관   young@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