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목가격지수 상승 계속

7월 중 뉴질랜드 원목가격지수(Agri-Fax Log price Index)는 톤 당 76(뉴질랜드)달러에 달해 전월보다 2.30달러 상승했다. 이는 뉴질랜드 북섬의 pruned log(가지치기한 원목)가격의 대폭상승과 수출원목가격의 호전에 의한 것이다.

앞으로도 원목의 수출가격 호조와 자국내 목재가격의 안정세에 힘입어 당분간은 원목가격지수의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원목가격, 중·장기적으로는 하락 예상

뉴질랜드 농림부가 최근 발표한 ‘뉴질랜드 농림업 현황 및 전망’에 관한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뉴질랜드의 원목수출가격은 2005~2010년 사이에 6%하락할 전망이다. 이는 뉴질랜드의 전통적 원목수출시장에서의 경쟁가열과 원목생산국에서의 불법벌채 증가로 가격이 약세를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뉴질랜드산 라디에타 파인 원목은 이미 주 시장인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에서 러시아산 원목과 치열한 경쟁구도에 직면하고 있다.
캐나다 HNRG, 뉴질랜드 임야 매입 추진

뉴질랜드 정부 소식통에 의하면 뉴질랜드 억만장자 Graem Hart가 수년 전 Carter Holt Harvey사로부터 인수했다가 다시 매각하기로 결정한 뉴질랜드 내 대규모 임야와 관련(본지 7월1일자 참조), 최근 캐나다의 Hancock Natural Resources Group이 그 일부를 매입 추진키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주한 뉴질랜드 대사관 조철민 상무관>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