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Image_View
Thymelaeceae (팥꽃나무과)
學 名 Aquilaria malaccensis Lamk.
商 名 (인         도)  Eagle wood, Agar wood (미 얀 마)  Eagle wood
        (캄 보 디 아)  Chan krasna (말 레 이)  Karas, Gaharu
        (인도네시아)  Karas, Tengkaras (사라와크)  Karas, Gaharu
        (사        바)  Karas, Gaharu (브루나이)  Karas, Gaharu
分 布 
중국 남부로부터 인도, 미얀마, 인도차이나 및 동남아시아에 걸쳐 15종이 분포한다. 양적으로는 그리 풍부하지 않다. 주로 저지에 생육하며 산재해 있다.
性 狀 
일반적으로 소~중경목이며, 삼림내에서는 하층을 형성한다. 흉고지름 60cm에 도달하기도 하며 수간 밑부분에는 근육질처럼 생긴 버팀뿌리(buttress)가 발달되어 있다. 수피는 회색 또는 회황색이며, 내수피는 회백색 또는 담회황색으로 섬유성이다. 수피두께는 1~2cm정도 된다. 어릴 때에는 수피가 밋밋하지만, 성숙목이 되면 세로로 불규칙한 갈라진 틈새가 생긴다.
木 質 
심재와 변재의 구별은 명확하지 않으며, 전체적인 재색은 담황백색, 담회백색이다. 이 목재는 재내 사부가 불규칙하게 산재해 있으며, 횡단면에서는 계란형으로 보이고 종단면에서는 줄무늬로 보인다. 주의 깊게 보면 육안으로도 볼 수 있다.
처음 잘랐을 때 원목 말구의 재색은 젤루통(Jelutong)과 유사하다. 가볍고 연한나무로 기건비중은 0.33~0.46 정도이며 병해로 인해 비중이 약간 높아지는 것도 있고 재색이 진해지는 경우도 있다.
향기도 지니고 있어 향목(香木, Incense wood)으로 진귀하게 취급된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약간 조잡하다. 수축은 중간 정도, 강도적 성질은 낮은 편이고 건조 및 기계 가공은 용이하며 내구성은 낮다. 충해에도 약하고, 변재는 청변균의 침해를 받기 쉽다.
用 途 
정상적으로 자란 것은 내장용재, 가구용재, 합판용재, 병리적으로 자란 것은 장식용재, 작은 상자 등으로 쓰인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