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

 

과명

 

Fagaceae (너도밤나무과)

 

 


學 名

 

Fagus grandifolia Ehrh.

 

이 나무의 속명인 ‘Fagus’는 그리스어의 ‘phagus’에서 온 것이며 ‘grandifolia’는 ‘leaves’를 의미한다.

 

 

 


商 名


(미    국)  Beech, American beech 

(일    본)  아메리카 부나(アメリカ ブナ) 

(한    국)  미국 너도밤나무 

(중    국)  수청강(水靑岡)
(독    일)  Amerikanische buche

 

 

 

分 布


미국의 동부 전역과 남동 캐나다 전역에서 해발 2,000m 이하에 분포한다.
즉 남동부 캐나다, 북부 미시간주, 동부 위스콘신주에서 아트란틱주까지와 텍사스주 남동부, 플로리다주 북부까지 분포한다. 물이 잘 빠지는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라며, 특히 오하이오(Ohio)강과 미시시피강의 계곡에 큰 나무가 많다.아팔라치안 산맥 남부의 서쪽 경사지에서도 자란다.

 

 

 

 

 

性 狀


수고 20~25m, 흉고지름 30~80cm에 이르는 낙엽 활엽수 교목으로 수피는 담회색이며 매끈하며, 수피 두께는 1~2㎝ 정도이다. 암꽃과 숫꽃이 한 나무에 피는 자웅동주 나무이다.

 

 

 

木 質


변재는 백색이고 심재는 적색 또는 적갈색을 띠며 짙은 줄무늬를 지닌다. 목리는 대체로 교착되어 있으며 나무결은 곱다. 연륜이 뚜렷하게 관찰된다. 기건비중은 0.65이고 수축율은 방사방향 5.2%, 접산방향 10.2%, 용적 수축율 17.4%로 큰 편이며 강도는 압축강도 556㎏/㎠, 휨강도 1,060㎏/㎠, 전단강도 153㎏/㎠로 보통 정도이다. 탄력성이 강해 휨 가공용으로 최적이다. 건조는 어려운 편이며 대패질은 잘 된다. 보존제 주입은 용이하다.

 

 

 

用 途


운동구, 가구, 주방, 문구, 목기(나무그릇), 갱목, 철도침목, 합판, 상자.

 


 


출처: 세계원목도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