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과명

 

Rubiaceae (꼭두서니과)

 

 

 


學 名 

 

Mitragyna ciliata Aubr, et Pell.
 =Hallea ciliata (Aubr.et Pell.) Leroy

 

 

 


商 名

 

Mitragyna속 또는 Hellea속의 수종을 나이지리아에서는 아부라(Abura)라고 부르고 코르디보와르에서는 바히아(Bahia)라고 부른다.
(나이지리아)  Abura                   
(코트디보와르)  Bahia, Sozo
(가        나)  Subaha, Baya            
(기   니   아)  Popo
(세   네   갈)  Bourfete                 
(카   메   룬)  Elolom
(자   이   레)  Vuku, Maluku            
(잠   비   아)  N'Zingu
(중앙아프리카)  M'Po, Oro               
(가        봉)  Elelom, N'Towo

 

 

 


分 布 

 

서아프리카의 세네갈에서 앙고라까지, 동아프리카의 로데시야, 우간다까지의 열대아프리카에 분포한다. 대개 다른 수종과 혼생하나 습지에 순림이 있는 수도 있다.

 

 

 

 

性狀 

 

수관아래 줄기높이(枝下高)가 20m, 흉고지름 100cm에 이르지만 대개 수고 12~15m, 흉고지름 70~80cm 정도인 것이 많다. 수간은 통직한 원주형이다. 수피는 담색으로 외수피는 얇고 세로로 줄이 나 있다. 노령목에서는 큰 비늘 모양으로 변한다. 수피두께는 2~3cm로 내수피는 분홍색끼가 감도는 황색 또는 연와색, 자색기가 감도는 적색 등이 대부분으로 섬유성이다.

 

 

 

 

木質

 

변재는 폭이 넓고 중심부에 작은 폭의 심재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변재는 적색끼가 가미된 황토색이지만 생재시에는 황색끼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 건조하면 심재의 색과 같아지게 된다. 심재는 옅은 분홍색끼가 감도는 갈색이다. 불쾌한 냄새가 나고 취약심재를 지닌다. 나무결은 곱고 목리는 통직목리 또는 가벼운 교착목리이다. 가볍고 연한 나무로 기건비중 0.50~0.60이다.

 

수축률은 중간 정도이나 건조시 큰 변형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건조 속도가 빠르나 큰 건조결함은 발생하지 않는다. 건조재는 습도 변화에 따른 치수변동을 일으키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휨강도, 압축강도는 중간 정도이며 충격강도는 약하다. 기계나 수공구로 가공하기가 용이하며 연마하면 아주 고운 재면을 얻을 수 있지만 광택성은 없다. 못 박기가 용이하며 못질시 할렬이 잘 생기지 않고 또한 못 유지력도 강하다. 접착성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